•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교통사고시 자동 구조요청 단말기 개발…ETRI, 한국형 'e-Call' 서비스 도입

등록 2019.02.19 13:07: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7종 단말기 구축으로 여러 차량에 적용 가능

충격·기울기·평균속도·바퀴회전 등으로 사고판단

국제표준 1건 제정 및 추가 제정 추진

【대전=뉴시스】김양수 기자 = 교통사고 발생시 e-Call 서비스 작동 프로세스.2019.02.19(사진=ETRI 제공) photo@newsis.com

【대전=뉴시스】김양수 기자 = 교통사고 발생시 e-Call 서비스 작동 프로세스.2019.02.19(사진=ETRI 제공) [email protected]

【대전=뉴시스】김양수 기자 = 국내 연구진이 교통사고 발생 시 자동적으로 구조요청을 할 수 있는 긴급 구난 서비스용 단말기를 개발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차량 ICT 기반 긴급구난체계(e-Call) 표준 및 차량단말 개발' 과제를 수행해 긴급 구조 서비스(e-Call)를 지원하는 단말기 7종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콜(e-Call)은 교통사고가 나면 차량 내 탑재된 블랙박스나 네비게이션, 스마트폰 등이 사고를 인식해 관제센터에 차량 위치 등 관련 정보를 자동으로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연구진은 이번 기술로 촌각을 다투는 환자의 골든타임 확보 가능성이 높아져 사망률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ETRI는 지난 2015년부터 팅크웨어㈜, ㈜지아이티, ㈜핸디소프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성균관대학교, (사)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와 함께 e-Call 서비스 기술 표준 개발 및 애프터마켓용 단말 개발을 진행해 왔다.
 
이번에 연구진이 개발한 e-Call 서비스는 음성 통신망이 아닌 데이터 통신망을 통해 정보를 송·수신하는 방식을 택해 빠른 사고신고가 가능하고 블랙박스의 사진도 함께 보낼 수 있다.
 
또 단말기가 사고를 인식, 자동으로 관제센터에 구조신고 정보를 보내고 이 과정에서 탑승자가 구조요청 버튼을 누를 수도 있고 실제 사고가 아니라면 서비스 시행을 거절할 수도 있다.

【대전=뉴시스】김양수 기자 = ETRI 연구진이 개발한 내비게이션형 e-Call 서비스 단말기.2019.02.19(사진=ETRI 제공) photo@newsis.com

【대전=뉴시스】김양수 기자 = ETRI 연구진이 개발한 내비게이션형 e-Call 서비스 단말기.2019.02.19(사진=ETRI 제공) [email protected]

특히 이번 신기술은 교통사고로 인한 충격을 탐지하는 센서가 내장된 각종 기기를 통해 관제센터는 사고가 일어난 위치정보와 탑승객수, 사고차량의 유종(油種) 등을 손쉽게 알 수 있다.

이와 함께 일정 시간 내 차량의 속도가 큰 폭으로 변하거나 차량 뒤집힘, 바퀴별 회전 상황 등 복합적인 변수를 통해 사고를 판단할 수도 있고 단말 장치가 스스로 초기 설정값을 조절하기 때문에 차량운행이 많아질수록 더 정확한 판단이 가능해 진다.

연구진은 다양한 종류의 단말기를 개발해 e-Call 시스템이 내장돼 있지 않은 차량에도 적용이 가능토록 했다.
 
ETRI는 개발된 단말기를 우정사업본부의 택배 차량 21대를 대상으로 충남 금산, 충북 옥천, 영동지역에서 실제 실증도 거쳤다.
 
현재 개발된 한국형 e-Call 서비스를 통해 국제전기통신연합(ITU) 국제표준 1건을 제정 완료했고 2건이 추가 진행 중이며 관련 표준특허도 확보한 상태다. 연구진은 이 기술을 민간에 이전해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사업총괄 책임인 ETRI 김형준 표준연구본부장은 "e-Call 단말 장착을 통해 교통사고 사망률을 크게 낮출 수 있게 됐다"며 "향후 단말 장착을 의무화하는 국내 관련 법제도 정비와 콜백(call back) 기능업무를 수행할 관제센터 구축에도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