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제주2공항, 절차적 타당성 결여된 채 강행” 도의원들 주장

등록 2019.02.19 16:39: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9일 제주도의회 제36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최

【제주=뉴시스】조수진 기자 = 19일 오후 제주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제36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가 열리고 있다. 2019.02.19.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제주=뉴시스】조수진 기자 = 19일 오후 제주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제36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가 열리고 있다. 2019.02.19.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제주=뉴시스】조수진 기자 = 지난해 12월말부터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의원들이 “국토교통부가 절차적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고 거세게 비판했다.

제주도의회는 19일 오후 본회의장에서 제369회 임시회를 열어 오는 27일까지 8일간 회기에 돌입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소속 제주도의원 원내대표인 김경학 의원(제주시 구좌읍·우도면)은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통해 “국토부는 이제 결정하고 발표하는 식의 ‘일방통행 행정’을 끝내야 한다”라며 “제2공항 입지선정 과정에서의 각종 의혹 및 문제 제기에 대한 명쾌한 사실관계 규명이 우선돼야 한다”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국토부는 절차적 정당성 확보를 위해 제주도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전향적인 자세로 문제 해결에 임해야 한다”라며 “사업을 일방적으로 강행할 시 향후 ‘제2공항 관련 절대보전지역 해제요구’에 대해 우리 의회는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은실 의원(정의당·비례대표)은 5분 발언을 통해 “국토부는 지난주 일방적으로 요식적인 주민설명회를 추진해 반대 주민들에 의해 무산됐다”라며 “다음날도 제2공항을 찬성하는 일부 단체와 비공개로 간담회를 진행했을 뿐 반대하는 주민과 소통하려는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이어 “국토부는 제2공항 입지선정과 관련해 절차적 투명성과 정당성이 확보될 때까지 기본계획 수립 및 일체 관련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제주도를 상대로 “도민들이 직접 제2공항 필요 여부 및 현 제주공항 확장 등 다른 대안 등에 대해 숙의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도민 공론화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제주=뉴시스】조수진 기자 = 19일 오후 제주도의회 의사당 앞에서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반대하는 시민사회 단체 및 활동가들이 제주도의원들을 상대로 ‘2공항 기본계획 수립 중단 결의안 발의 및 채택’을 촉구하는 피케팅 시위를 하고 있다. 2019.02.19. susie@newsis.com

【제주=뉴시스】조수진 기자 = 19일 오후 제주도의회 의사당 앞에서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반대하는 시민사회 단체 및 활동가들이 제주도의원들을 상대로 ‘2공항 기본계획 수립 중단 결의안 발의 및 채택’을 촉구하는 피케팅 시위를 하고 있다. 2019.02.19.  [email protected]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무소속 의원 등으로 구성된 교섭단체 ‘희망제주’의 원내대표인 김황국 의원은 연설을 통해 제주도를 겨냥했다.

김황국 의원(자유한국당·제주시 용담1·2동)은 “갈등을 중재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할 제주도정이 갈등의 주체가 되고 있다”라며 “도정은 중앙정부-도민, 도민-도민 사이에서 조정자 역할을 새롭게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도정은 보다 적극적인 갈등 해소를 위한 로드맵을 구상하고 이를 도민에게 알려야 한다”라며 “이제 ‘국책사업’이라는 변명에서 벗어나 진정한 반성을 통해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이날 본회의 시작에 앞서 제2공항에 반대하는 시민사회 단체 및 활동가들은 제주도의회 의사당 앞에서 도의원들을 상대로 기본계획 수립 중단 결의안 발의 및 채택을 촉구하는 피케팅 시위를 진행했다.

정민구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삼도1·2동)은 정부 및 국토부를 상대로 제2공항 기본계획 추진 중단과 객관적인 토론회 개최 등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준비 중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