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원자력연구원, 국산 연구용원자로 핵심기기, 유럽시장에 수출

등록 2019.02.20 16:14: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0일 네델란드에 성능시험용 수조 내 기기 '인도'

【대전=뉴시스】김양수 기자 = 한국원자력연구원 임인철 방사선과학연구소장(오른쪽 두번째)이 개발에 참여한 관계자들과 네덜란드 델프트공대로 출하되는 '성능시험용 수조 내 기기'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2019.02.20(사진=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photo@newsis.com

【대전=뉴시스】김양수 기자 = 한국원자력연구원 임인철 방사선과학연구소장(오른쪽 두번째)이 개발에 참여한 관계자들과 네덜란드 델프트공대로 출하되는 '성능시험용 수조 내 기기'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2019.02.20(사진=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email protected]

【대전=뉴시스】김양수 기자 = 국내 연구용원자로 핵심기기가 처음으로 유럽시장에 출하됐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20일 네덜란드 연구용 원자로 개선사업(OYSTER Project)의 핵심 설비인 '성능시험용 수조 내 기기' 제작을 완료하고 발주처인 네덜란드 델프트공대에 인도했다고 밝혔다.

OYSTER 프로젝트는 네덜란드 델프트공대에서 운영 중인 연구용 원자로에 냉중성자 연구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4년 원자력연구원과 현대엔지니어링㈜, 현대건설㈜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총 계약금 약 280억원 규모로 수주했다.

이 사업은 이듬해인 2015년 7월부터 1년 4개월간 ‘1단계 사업’을 통해 기본 설계를 진행했고 이어 2017년 3월부터 2020년 4월 완료를 목표로 기기 제작 및 설치 과정인 ‘2단계 사업’이 진행중이다.

국내서 약 3년의 제작 과정을 거쳐 탄생한 성능시험용 수조 내 기기는 올해 9월 원자로 수조 내에 설치될 예정인 ‘냉중성자원 수조 내 기기’의 시제품이다.

냉중성자원 수조 내 기기가 실제로 원활하게 작동하는지 확인키 위해 이와 동일한 부품으로 제작됐으며 델프트공대는 현지에서 제작한 극저온헬륨냉동기, 수소공급계통, 진공계통 등의 보조계통과 이번에 제작한 성능시험용 수조 내 기기를 연결해 ‘열사이펀’ 현상이 원활하게 구현되는지 확인한다.

이후 구현 결과를 토대로 실제 원자로 수조에 설치할 냉중성자원 수조 내 기기의 설계를 확정하고 제작을 진행하게 된다.

열사이펀(Thermo-siphon) 현상은 연구용 원자로 내의 감속재인 액체수소가 상변화를 거치며 자연대류에 의해 순환하는 현상으로 이번에 제작된 냉중성자원 수조 내 기기는 열사이펀 현상을 통해 기체수소를 액체수소로 변화시킨다.
  
특히 이 기기는 원자로에 근접하게 설치돼 핵분열 시 발생하는 열중성자를 냉중성자로 변환시켜주는 핵심기기로 고진공(10-5 Torr), 극저온(-250℃)의 극한환경에서 구동돼 구성품의 설계와 제작이 매우 까다롭다.

원자력연구원 우상익 연구로개발단장은 “국내 제작업체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여러가지 기술적 난관을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성능시험용 수조 내 기기 제작을 완료했다"면서 "연구용원자로 핵심기기가 유럽으로 수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한편 델프트공대는 원자력연구원 컨소시엄이 공급하는 냉중성자 연구시설을 활용해 신약개발 등 바이오와 나노, 신소재 분야 등에서 원천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