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바른미래 "김경수 구하기 나선 與, 원세훈 판결문 보라"

등록 2019.02.20 17:14: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초당 2.9회꼴 댓글조작 이뤄져, 安 집중 타깃"

권은희 "국정원 댓글조작보다 훨씬 조직적"

이승훈 "김경수 댓글작업 인지했을 것"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바른미래당 권은희(왼쪽 두번째) 정책위의장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김경수-드루킹 게이트 진상조사특별위원회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2.20.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바른미래당 권은희(왼쪽 두번째) 정책위의장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김경수-드루킹 게이트 진상조사특별위원회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2.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유자비 기자 = 바른미래당은 20일 김경수 경남지사가 연루된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 "국정원 댓글 조작 사건보다 훨씬 조직적이고 기술적인 불법행위가 자행됐다"며 더불어민주당의 '김경수 구하기' 여론전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권은희 바른미래당 김경수·드루킹 게이트 진상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경수 경남지사 판결문의 범죄일람표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자료에 따르면 지난 19대 대선 직전 한 달 동안 킹크랩(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댓글 공감·비공감 조작이 총 757만4924회, 11만7874개의 댓글에서 확인됐다.

김 위원장은 "초당 2.9회의 첨단댓글 공감·비공감 클릭 조작으로 하루 평균 219개 기사에 3929개의 댓글을 단 것과 같다"며 "국민 여론인 것처럼 베스트 댓글을 기사 상단에 노출시키고 여론을 왜곡한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활동의 타깃은 당시 문재인(193만6620회) 후보와 안철수(242만6486회) 후보에 전체(757만4924회)의 절반 비중이 쏠렸다는 분석이다.

공감·비공감 작업 비율을 살펴보면 문 후보에게는 긍정 댓글에 대한 공감 비중이 79%였으나, 안 후보에게는 부정 댓글에 대한 공감 비중이 92.4%를 차지했다. 권 위원장은 "김경수·드루킹 일당이 문 후보에 대해선 띄우기를, 안 후보에 대해선 비방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고 비판했다.

2012년 '국정원 댓글사건' 담당 수사과장 출신인 권은희 위원장은 "사람이 직접 댓글을 달고 클릭 수를 조작했던 국정원 댓글조작 사건과 달리 김경수·드루킹 일당은 고도화된 댓글기계 시스템인 킹크랩을 통해 단시간 대량작업이 가능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훨씬 조직적이고 기술적이고 광범위한 불법행위가 자행됐음에도 (민주당의) 사법부를 흔드는 행태에 대해 이중의 고통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강력 비판했다.

변호사 출신인 이승훈 특위 위원은 민주당을 향해 "원세훈 판결문을 보라고 조언하고 싶다"며 전날 김경수 지사 1심 판결문 기자간담회를 조목조목 비판했다. 지난해 4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5년간의 재판 끝에 징역 4년이 확정됐다.

이승훈 위원은 "김경수 지사는 한 번도 드루킹에게 수사 직전까지 자신은 댓글 조작을 몰랐다고 항의한 적이 없다"며 "또 드루킹과의 텔레그램 대화방은 무죄 증거도 되지만 김 지사는 대화방을 삭제하고 휴대 전화를 교체했기 때문이라고 변명한다. 억울하게 무죄를 주장하는 사람의 행동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김경수 지사나 대기업 총수, 조폭 두목 특징은 과정을 물어보지 않고 보기만 한다"며 "즉 김 지사는 직접 개입하지 않고 '알아서 하라'고 하고 문제가 생기면 감옥까지 가도록 하는 기능적 행위를 지배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 위원은 "전날 드루킹이 보낸 댓글 작업 기사 목록 8만 건이 실제 작업한 목록인지 불분명하고 확인 여부와 무관하고 킹크랩 사용 증거가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라며 "하지만 김 지사는 한번도 1년6개월 동안 어떤 내용인지, 왜 보냈는지 이유를 묻지 않았다. 기사 목록이 댓글작업 목록이란 것을 명확하게 인지했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국정원 댓글 사건의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에서는 역할 지배 장악력이 있다면 기능적 행위 지배를 인정한다"라며 "김 지사가 댓글 공작 행위를 인지하고 방어하는 등의 행위들을 전혀 하지 않은 채 나아갔다면 개별적인 연락이 없어도 전부에 대해 암묵적 공모가 됐다고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위는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진상 규명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권은희 위원장은 "경찰 초동수사 문제점, 검찰이 최초 무혐의 처분한 데 대해 해당 기관들을 상대로 사실 확인 작업을 우선 해보겠다"고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