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북한에 느슨해진 트럼프, 걱정 늘어난 일본

등록 2019.02.21 12:02:3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아사히 "日정부, 트럼프 양보에 대한 경계심 높아"

요미우리 "北과의 느슨한 타협 우려"

【뉴욕=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6일(현지시간) 롯테 뉴욕 팰리스 호텔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18.09.27

【뉴욕=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6일(현지시간) 롯테 뉴욕 팰리스 호텔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18.09.27

【도쿄=뉴시스】 조윤영 특파원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엿새 앞둔 가운데 일본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에서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느슷한 타협을 하는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크다고 일본 언론들이 21일 보도했다.

아사히신문은 일본 정부 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한 핵·미사일 문제와 관련해 북한에 양보하는 것 아니냐는 경계의 목소리가 높다고 전했다. 신문은 일본 정부가 미국 측에게 북미 실무협상과 관련된 내용을 수시로 듣고 있지만 협상이 미국의 의도대로 순조롭게만 진행되는 것은 아니라고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지적했다.

 신문은 일본 정부 내에서는 미국과 일본이 요구하고 있는 핵시설 리스트와 비핵화 일정표 제출 등을 북한이 수용한다는 것은 이미 현설적이지 않다는 시각도 있다고 외무성 관계자를 인용해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가 가장 우려하는 것은 일명 '트럼프 리스크(위험)'로,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에서 성과를 내야한다는 조급함에 북한 핵미사일 폐기와 관련해 북한에 양보를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본토를 사거리로 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폐기만을 먼저 하겠다는 북한의 제안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일본 본토에 위협이 되는 북한의 중장거리 미사일은 그대로 남게 된다는 우려다. 이와 함께 일본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제재 완화 움직임을 보이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하고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따라서 일본 정부는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이후에도 실무협상을 지속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기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신문은 일본 외무성 관계자가 "(미국 측에 북미 정상)회담에서 최소한 향후 실무협상을 지속할 수 있는 틀은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요미우리 신문은 미일 양국 정부가 그동안 여러 레벨의 회담을 통해서 북한에 대한 압력 완화는 시기상조라는 입장에 일치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한 일본 외무성 간부는 "일본이 원리원칙을 바탕으로 (북한에 대한) 엄중한 입장을 주장하고 있으며 미국의 입장도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요미우리는 일본 정부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한과 느슨한 타협을 하는데 대한 경계심이 강하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작년 6월 1차 회담때 일본인 납치문제를 북한에 제기한 이후 아베 총리도 북한을 향해 대화 자세를 보였지만 아직까지도 북한은 명확한 반응을 하지 않고 있다면서 일본 정부는 사실상 북한문제와 관련해서는 미국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신문은 일본 정부가 북한 문제에 대한 미국과의 공조를 위해 미일 정상간 전화통화에 이어 2차 북미 정상회담이 개최 직전에 양국 외교장관 전화회담도 조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0일 밤 전화회담을 했다.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한 후 기자들에게 "다음주 예정된 두 번째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대응방침을 미일간 긴밀하게 조율했다"며 "(북한) 핵·미사일 문제 그리고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을 위해 미일이 모든 레벨에서 더욱 긴밀히 연계하자는데 일치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아베 총리는 북한 비핵화를 서두르지 않겠다고 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된 질문에 대해서는 즉답하지 않았다.  

 아베 총리와 트럼프 대통령은 작년 11월 30일 아르헨티나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서 만난 이후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일주일 앞두고 20일 처음 통화했다. 두 정상은 작년 6월 1차 북미 정상회담 당시에는 개최 이전 3개월 동안 2차례 회담과 5차례 전화통화를 가졌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