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정은, 열차로 베트남 가나…北中 접경 호텔 "예약 안 돼"

등록 2019.02.22 10:09: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압록강 앞 단둥 호텔 "23~24일은 숙박 안 받아"

1월 김정은 방중 당시에도 보안상 예약 안 돼

하노이까지 사흘 걸려 23일께는 단둥 지나야

광저우서 항공기 갈아타나…김일성 방문루트

중국 종단 후 中-베트남 접경서 차량 탈 수도

【베이징=AP/뉴시스】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전용열차로 추정되는 열차가 8일 중국 베이징역에 세워져 있다. 김 위원장은 7~10일 중국 공식 방문한다. 2019.01.08

【베이징=AP/뉴시스】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전용열차로 추정되는 열차가 지난달 8일 중국 베이징역에 세워져 있다. 김 위원장은 7~10일 중국 공식 방문한다. 2019.01.08

【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닷새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북중(北中) 접경지역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특별열차편을 이용해 베트남 하노이로 이동할 수 있다는 징후가 확인됐다.

중국 랴오닝성 단둥시 압록강변에 위치하고 있는 중롄 호텔은 단둥과 신의주를 연결하는 조중우의교(朝中友誼橋)를 내려다볼 수 있다. 이 호텔은 지난달 김 위원장이 특별열차로 방중할 당시 보안 등의 문제로 투숙객의 예약을 받지 않았다.

중롄 호텔 현지 직원은 22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23일과 24일은 예약이 안 된다"면서 "방이 다 찼다"고 밝혔다. 이 직원은 "25일부터는 숙박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호텔 측은 당국으로부터 투숙객의 숙박을 받지 말라는 통보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평양에서 하노이까지는 4000㎞가 넘는다. 이 거리를 열차로 이동하게 될 경우, 시속 60㎞ 정도로 달리는 열차 속도를 고려했을 때 3일 정도가 걸린다.

김 위원장이 25일께 하노이에 도착할 것이라는 관측대로라면 특별열차는 23일께에는 단둥을 지나가야 한다는 점도 김 위원장의 특별열차 이동설을 뒷받침하고 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이 특별열차를 이용해 이동할 수 있는 징후들이 베트남 현지에서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앞서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은 지난 17일 중국·베트남 국경에 있는 동당역을 찾아 베트남 정부 관계자들을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단둥=뉴시스】 김성진 기자 = 지난 4일 오후 3시께 북한에서 중국쪽으로 세관이 열리는 시간이 되자 버스와 트레일러들이 입국을 위해 압록강 철교(조중우의교) 위에서 대기하고 있다. 1시간도 되지 않는 짧은 시간에 20대가 넘는 차량이 화물을 싣고 신의주에서 단둥으로 넘어갔다. 2018.09.16.  ksj87@newsis.com

【단둥=뉴시스】 김성진 기자 = 지난 4일 오후 3시께 북한에서 중국쪽으로 세관이 열리는 시간이 되자 버스와 트레일러들이 입국을 위해 압록강 철교(조중우의교) 위에서 대기하고 있다. 1시간도 되지 않는 짧은 시간에 20대가 넘는 차량이 화물을 싣고 신의주에서 단둥으로 넘어갔다. 2018.09.16. [email protected]

로이터통신은 북미 정상회담 보안·의전 계획과 관련된 복수 소식통을 인용해, 베트남 정부가 다음 주 하노이 정상회담을 위한 김 위원장의 열차 입국을 준비 중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이 특별열차로 베트남으로 이동하게 될 경우, 할아버지인 김일성 주석이 지난 1958년 베트남 방문 당시 이용한 루트가 거론된다. 베이징을 거쳐 광저우까지 열차로 이동한 후 하노이에서는 항공기편으로 이동하는 방법이다.

또 열차와 차량으로 이동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김 위원장의 특별열차에는 전용차도 실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이 평양에서 열차를 타고 중국을 종단한 후, 동당역에서 차량으로 갈아타고 하노이까지 이동하는 경로다.

그러나 열차 이동거리와 시간이 만만치 않은 만큼, 항공기를 이용한 이동 가능성 역시 계속 제기되고 있다. 김 위원장이 항공기를 이용할 경우 전용기인 참매 1호나 중국 측이 제공한 특별기 편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