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북대, 미얀마 다곤대학 역량강화 사업 성과 '톡톡'

등록 2019.02.23 09:12: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미얀마 다곤대학에 스마트 강의실 설치.2019.02.23.(사진=전북대 제공) photo@newsis.com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미얀마 다곤대학에 스마트 강의실 설치.2019.02.23.(사진=전북대 제공) [email protected]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전북대학교가 추진하는 '미얀마 다곤대학의 역량강화' 사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23일 전북대에 따르면 정부의 국제협력선도대학 지원사업 일환으로 2017년부터 다곤대학의 역량 강화사업을 추진, 미얀마 약용식물 보존과 활용을 위한 교육과 연구 역량 강화, 기술보급 사업 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해에는 다곤대학과 협력해 유용식물센터를 설치하고 교수와 대학원생, 학부생 등을 대상으로 기술지도 및 산업화를 지원하고 있다.

 천연자원 부국 중 하나인 미얀마는 생물 다양성 보전에 대한 낮은 인식과 전문 인력 부재로 식물 유전자원의 보존과 활용에 그간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 연구센터는 개소 후 다양한 약용 식물자원을 연구하는 플랫폼으로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

 실제로 미얀마 전체 대학의 식물학과 교수들이 이곳을 찾는 등 현지에서 큰 관심을 받으며 국제개발협력의 좋은 사례가 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다곤대학 식물학과에 전북대에 설치된 것과 유사한 스마트 강의실 2곳을 만들어 기부하기도 했다.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미얀마 다곤대학 스마트 강의실 현판.2019.02.23.(사진=전북대 제공) photo@newsis.com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미얀마 다곤대학 스마트 강의실 현판.2019.02.23.(사진=전북대 제공) [email protected]

미얀마 대학 최초의 스마트 강의실인 이곳은 세종대왕을 지칭하는 '세종홀'과 전북대를 상징하는 '건지홀'로 각각 명명돼 한국과 전북대를 널리 알리는 역할도 하고 있다.

 다곤대학의 미얀마 식물학 전공 교수들은 스마트 강의실 준공을 기념해 140여 명의 식물학 전문가들이 참석한 콘퍼런스를 열어 최근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전북대 국제협력선도대학사업단은 미얀마 다곤대학 졸업생 2명을 전북대 박사과정에 진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이 대학 식물학과 교수 역시 오는 9월부터 한국 정부 장학생으로 전북대 박사과정에 입학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최근 구성한 ICT 융합지원팀을 통해 내년에는 미얀마의 인터넷 망을 활용한 온라인 교육 시스템 구축을 위해 앞장설 방침이다.

 방극수 교수는 "이 사업이 미얀마 교육환경 개선을 통한 교육과 연구 역량강화는 물론 우리나라와 공동으로 미얀마 유용 식물자원 활용을 위한 연구사업의 플랫폼으로 발전하길 희망한다"며 "우리나라와 전북대의 위상을 높인다는 사명감을 갖고 미얀마의 교육체계가 진일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