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정은, 중국 대륙 관통해 베트남 입성…北 지도자 54년만(종합)

등록 2019.02.26 12:16: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베트남 공산단 선전담당정치국원 영접

김정은, 열차 내리고 5분 뒤 역사 빠져나가

하노이로 이동해 비핵화 담판 본격 준비

【랑선(베트남)=뉴시스】고승민 기자 =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을 하루 앞둔 2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특별열차를 타고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 도착하고 있다. 2019.02.26.kkssmm99@newsis.com

【랑선(베트남)=뉴시스】고승민 기자 =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을 하루 앞둔 2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특별열차를 타고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 도착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랑선·하노이(베트남)=뉴시스】김지훈 김성진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베트남에 입성했다. 북한 최고지도자로서는 54년 만이다. 또한 최고지도자가 기찻길로 중국과 베트남의 국경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베트남 북부 랑선성 동당역에 도착했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하노이에서 북동쪽으로 약 170㎞ 떨어진 곳에 있다.

평양에서 하노이까지 중국 대륙의 철길을 따라 약 4000㎞ 구간을 쉼 없이 달려온 김 위원장의 전용열차는 현지시간 오전 8시13분(현지시간·한국시간 오전 10시13분)께 승강장에 설치된 특별 발판에 맞춰 멈춰 섰다.

이어 현지시간 오전 8시22분(한국시간 오전 10시22분)께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이 흰 장갑을 끼고 객차 '55'의 문을 열자 김 위원장이 환하게 웃으며 레드카펫이 갈린 발판으로 걸어 나왔다.

김 위원장은 이어 보 반 트엉 베트남 공산당 선전담당 정치국원의 영접을 받았다. 그사이 김 부장과 김여정 당중앙위 제1부부장, 김철규 호위사령부 부사령관은 김 위원장의 등 뒤를 지나가 역사로 먼저 이동했다. 현장 통제와 환영행사를 진행하기 위해 먼저 이동한 것이다.
 
【랑선(베트남)=뉴시스】고승민 기자 =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을 하루 앞둔 2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특별열차를 타고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 도착, 손을 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2019.02.26.kkssmm99@newsis.com

【랑선(베트남)=뉴시스】고승민 기자 =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을 하루 앞둔 2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특별열차를 타고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 도착, 손을 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김 위원장은 영접 나온 베트남 측 인사들과 악수를 하고 레드카펫을 따라 역사를 빠져나와 자신의 전용차량까지 이동했다. 그는 역사 정문 양옆에 금성홍기와 인공기를 들고 환영나온 현지인들에게 수차례 환하게 웃으며 손을 흔들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현지시간 오전 8시25분(한국시간 오전 10시25분)께 대기하고 있던 차량에 탑승했다. 김 위원장을 태운 차량은 2분 뒤 동당역을 출발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23일 오후 5시께 평양에서 출발했다. 당초 예상과 달리 베이징을 거치지 않고 최단거리 구간을 택했다. 전용열차는 광저우도 들르지 않고 곧장 동당역으로 향한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김 위원장의 할아버지인 김일성 주석은 1958년과 1964년 베트남 방문 때 열차를 이용했다. 그러나 김 주석은 광저우에서 하노이까지 항공기를 이용했다. 북한 지도자로서는 처음으로 김 위원장이 전용열차로 베트남 국경을 넘은 것이다.

김 위원장은 역사에서 의전행사를 하고 승용차를 이용해 하노이로 이동할 전망이다. 이를 위해 베트남 당국은 이날 오후 2시까지 동당역에서 하노이까지 170㎞ 구간의 도로를 통제한다.
【랑선(베트남)=뉴시스】고승민 기자 =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을 하루 앞둔 2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특별열차를 타고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 도착, 차량에 탑승해 이동하고 있다. 2019.02.26.kkssmm99@newsis.com

【랑선(베트남)=뉴시스】고승민 기자 = 제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을 하루 앞둔 2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특별열차를 타고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 도착, 차량에 탑승해 이동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김 위원장은 오는 27~28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2차 북미 정상회담을 한다. 북미 정상은 오는 27일 오후 첫 회담을 시작으로 다음날인 28일까지 만남을 이어가며 비핵화 담판을 벌일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북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베트남을 공식 친선방문하게 된다. 이에 방문 첫날 호치민묘지를 참배하고 응웬 푸 쫑 국가주석과 면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기 전까지 이번 만남의 핵심의제인 '비핵화와 상응조치'에 관한 사전 실무협상 결과를 상세히 보고받고, 내부 전략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 하이퐁 빈패스트 공장 등 산업·경제시설과 김 주석이 방문했던 하롱베이를 가게 된다면 북미 정상회담 이후가 될 가능성이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