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구미서 400년 전 추정 미라 발견…무덤 주인은 두곡 고응척 선생

등록 2019.03.09 16:30: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안동고씨 선영서 발견…출토복식·고유문 학술적 가치 높아

【대구=뉴시스】김덕용 기자 = 지난 8일 서울대 의과대학팀이 구미시 해평면 금산리 안동고씨 선영에서 발견한 두곡 고응척 선생의 미라와 습의를 수습해 해포작업 하고 있다. 2019. 03. 09.(사진=안동고씨 문중 제공) photo@newsis.com

【대구=뉴시스】김덕용 기자 = 지난 8일 서울대 의과대학팀이 구미시 해평면 금산리 안동고씨 선영에서 발견한 두곡 고응척 선생의 미라와 습의를 수습해 해포작업 하고 있다. 2019. 03. 09.(사진=안동고씨 문중 제공)  [email protected]

【구미=뉴시스】 박홍식 김덕용 기자 = 경북 구미에서 발견한 400여 년 전 미라는 조선 중기 시대 문인이며 학자인 두곡 고응척(高應陟·1531~1605) 선생인 것으로 확인됐다.

 9일 서라벌문화재연구원과 구미시 등에 따르면 지난 1월 31일 구미시 해평면 금산리 안동 고씨 선영에서 묘를 이장하던 중 두곡 고응척의 미라와 시신을 싼 습의(시신에 입히는 옷)를 발견해 해포작업(시신의 옷과 부장품을 벗겨내는 작업)을 완료했다.

 미라가 발견된 곳은 국가산업단지 5개발 건설 현장 주변으로 안동 고씨 문중 묘를 이장하면서 남은 1기의 묘소를 옮기던 과정에서 미라가 출토됐다.

 묘지에는 시신과 함께 의복(4건), 솜이불, 베개, 버선, 토시 등이 나왔다.

 한지에 쓴 고유문 위 장에는 우복 정경세 선생(1563~1633)이 쓴 글도 함께 발견돼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에 발견된 묘지 1기는 관 주변에 석회를 바른 '회곽묘' 형태를 띠고 있다.
 
 회곽묘는 조선 시대 성종 이후 본격적으로 도입한 양식으로 사대부와 같은 높은 계층의 무덤이었다.

【대구=뉴시스】김덕용 기자 = 지난 1월 31일 구미시 해평면 금산리 안동고씨 선영에서 발견된 조선중기 시대 문인이며 학자인 두곡 고응척 선생의 내관 모습 2019. 03. 09.(사진=안동고씨 문중 제공) photo@newsis.com

【대구=뉴시스】김덕용 기자 = 지난 1월 31일 구미시 해평면 금산리 안동고씨 선영에서 발견된 조선중기 시대 문인이며 학자인 두곡 고응척 선생의 내관 모습 2019. 03. 09.(사진=안동고씨 문중 제공)  [email protected]

서라벌문화재연구원 관계자는 "서울대 의과대학에서 CT(컴퓨터 단층)촬영과 유전자(DNA) 분석을 끝내고 조만간 후손들에게 인계 후 매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사단 측은 이번에 수습한 복식은 17세기 전반기인 임진왜란 이후 자료로 복식사에서 학술 가치가 높은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두곡 고응척은 19세에 사마시에 합격했고 31세에 문과에 급제해 이듬해 함흥교수에 올랐다.

 그는 다음 해 사직해 고향(경북 선산)에 돌아와 학문에 전념 '대학'의 내용을 여러 편의 시조(두곡선생문집)로 옮겼다.

 이후 회덕현감(40세), 강원도사(45세), 예안현감(52세), 경주 제독관(75살)에 임명됐지만 그해 운명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