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폼페이오 "北과 대화 지속 희망…핵·미사일 실험 안한다는 金 약속 믿어"(종합)

등록 2019.03.16 00:35: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나와 볼턴, 회담서 적대감·불신 분위기 조성한 적 없어"

"北 카운터파트와 프로페셔널한 대화 계속 원해"

【하노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8일(현지시간)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 회담장에서 확대 양자 회담을 하고 있다.  확대 회담에 미국 측에서는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이 배석했고 북측에서는 리용호 외무상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이 함께했다. 백악관이 공지한 2차 북미 정상회담 2일 차 일정은 '양자 단독회담-확대 양자 회담-업무 오찬-합의문 서명식' 등의 순서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9.02.28.

【하노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8일(현지시간)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 회담장에서 확대 양자 회담을 하고 있다. 확대 회담에 미국 측에서는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이 배석했고 북측에서는 리용호 외무상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이 함께했다.백악관이 공지한 2차 북미 정상회담 2일 차 일정은 '양자 단독회담-확대 양자 회담-업무 오찬-합의문 서명식' 등의 순서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9.02.28.


【로스앤젤레스=뉴시스】 류강훈 기자 =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15일(현지시간)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북한은 미국과 협상할 의도가 없다고 밝힌 기자회견 내용과 관련해 "북한과 협상을 계속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국무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핵과 미사일 실험을 재개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지킬 것이라는 모든 기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김 위원장은 하노이에서 여러 차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직접 '핵실험도, 미사일 실험도 재개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건 김 위원장의 말"이라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계속해서 북한과 대회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폼페이오 장관은 "보도된 최 부상의 발언을 봤으며 (북한은) 향후 협상을 이어나갈 가능성을 열어두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가 북한과 계속해서 비핵화에 대한 대화를 하는 것이 미 행정부가 바라는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최 부상이 자신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이 적대감과 불신 분위기를 조장했다고 한 데 대해서는 "그것은 틀렸다"고 반박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카운터파트인)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의 관계는 전문적(professional)이며 서로 세부적 대화를 나눴다"면서 "양측이 비핵화에 대한 논의를 계속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 부상이 미국에 대해 강도 같은 태도라고 한 데 대해 "그건 처음이 아니다. 내가 이전에 북한을 방문했을 때 그런 얘기를 들었던 기억이 어렴풋이 난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그 이후 우리는 각각의 입장을 대표해 함께 최선을 다해 논의하는 프로페셔널한 대화를 계속했다.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 부상은 한국시간으로 15일 평양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5개월 동안 미사일 시험 발사와 핵심험을 중단하는 등 변화를 준 데 대해 미국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어떠한 형태로든 미국과 타협할 의도도, 이런 식의 협상을 할 생각이나 계획도 결코 없다고 말했다.

최 부상은 미사일 시험 발사와 핵실험 중단을 계속할지 여부는 전적으로 김 위원장의 결정에 달려 있으며 짧은 기간 안에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