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역구 축소·이동' 광주·전남 빨라진 총선 시계

등록 2019.03.18 13:27:35수정 2019.03.18 13:56: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선거구제 개편되면 광주·전남 4석 축소 전망

출마예정자 지역구 이동·당무 감사 예의주시

【서울=뉴시스】박미소 수습기자 =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 잔디마당에서 '3·1운동 100주년 One K 콘서트'가 열리고 있다. 2019.03.01.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박미소 수습기자 =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 잔디마당에서 '3·1운동 100주년 One K 콘서트'가 열리고 있다. 2019.03.01.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맹대환 기자 = 광주·전남지역 여야 정치권이 제21대 총선을 1년여 앞두고 선거구제 개편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한편 집안 단속으로 선거 체제에 돌입했다.

18일 광주·전남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17일 여야 4당이 비례대표 공천 투명성 등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구를 축소하는 '지역구 225석-권역별 비례대표 75석'의 연동형 비례대표제도를 근간으로 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합의했다.

여야 4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선거제도 개편안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하는 절차를 논의한다.

자유한국당이 강력 반발하고 있지만 이 안이 실행될 경우 지역구 의석수가 광주는 8석에서 6석, 전남은 10석에서 8석으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선거구 인구 하한선 15만3560명을 감안하면 광주는 동남을과 서구을이, 전남은 여수갑과 여수을이 해당돼 인근 지역구와 통폐합될 수 있다.

내년 총선 출마 예정자들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찬성하면서도 지역구 축소가 지역의 정치력 약화로 균형발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광주·전남 정치권은 선거제도 개편 못지 않게 집안 단속에도 공을 들이며 내년 총선 체제를 준비하고 있다.

광주의 제1당인 민주평화당 광주시당은 최근 4개 지역위원회 개편대회를 열고 현 위원장을 재선임했다.

지역위원장은 다음 전당대회까지 지역 내 당 조직과 당원을 관리할 수 있어 총선 공천장을 따낼 가능성이 크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지난 달 28일부터 2주간 당무감사를 통해 지역위원회 점검에 나섰다.

이번 당무감사는 지난 2017년 이후 처음으로 총선 전 마지막 감사라는 점에서 공천 향방의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당무감사 결과가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에 나올 것으로 보여 지역위원장 교체 규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총선 시계'가 빨라지면서 입지자들의 지역구 선택에 대한 고민도 커지고 있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광주 북구을에 출마했던 이남재 시사평론가는 서구을로 지역구를 옮겨 출마할 예정이다.

광주 광산갑에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이석형 산림조합중앙회장은 더불어민주당 복당을 신청했으나 중앙당 최고위원회가 보류했다.

목포 출마가 예상되는 배종호 세한대 교수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복당 신청도 보류된 상태다.

지역구 이동과 복당 신청에 대해 기존에 둥지를 틀고 있던 출마 예상자들의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광주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중앙 정치권의 움직임에 따라 선거제도 개편이나 이합집산이 나타날 수 있어 지역 정가도 다양한 셈법에 대비하고 있다"며 "총선이 가까워 질수록 여러 변수에 의해 지역정가도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