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야, 원내대표 연쇄 회동 '빈손'…선거제 입장차만(종합)

등록 2019.03.18 16:23: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나경원 "선거제 패스트트랙 남용 안돼…정국경색 책임져야"

민주-바른미래, 한국 반대에도 패스트트랙 추진 입장 고수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1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참석하고 있다. 2019.03.18.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1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참석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홍세희 강지은 기자 = 여야 원내대표들이 18일 선거제도 개혁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절차) 상정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오전과 오후 두 차례에 걸쳐 만났지만 별다른 수확 없이 발길을 돌렸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가졌지만 각 당의 입장차만 확인한 채 40여 분 만에 헤어졌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이날 회동에서 홍 원내대표와 김 원내대표는 나 원내대표에게 선거제 개혁안 등을 놓고 협상할 것을 제안했지만 나 원내대표는 이를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패스트트랙 제도는 국회 선진화법 상 부득이 한 경우에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함부로 남용해서는 안 된다"며 "특히 선거법은 권력 야합적이고 이런 것을 패스트트랙에 올리겠다는 것은 권력남용"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날치기 패스트트랙에 대해 한국당은 반대 의사를 표시했다"며 "이 부분을 끝까지 고집한다면 정국 경색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고, 3월 국회에서 처리해야 할 민생법안에 대해 외면하고, 본인 밥그릇만 챙기겠다는 비판 밖에 받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반면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은 한국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패스트트랙 추진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선거법은 현역 의원들의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문제라 우리 당 내에서도 이견이 있을 수 있다"면서도 "그 문제는 각 당이 내부적으로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절차를 거쳐서 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검경 수사권 조정안, 공수처 법안에 대해 당내 의견을 최종 수렴해 다른 당과 단일안을 만드는 작업을 하겠다"고 밝혔다.

당내 일부 의원들이 선거법 개혁안에 대해 반발하는 것에는 "바른미래당의 건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소수 의견은 존중하되 다수 의견에 따라 최종 의사를 결정하는 것이 민주주의 원칙이기 때문에 의원들을 설득하며 소수 의견을 충분히 협상안에 반영하면서 일을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후에는 비교섭 단체인 장병완 민주평화당,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까지 여야 5당이 모두 모였지만 역시 실질적인 성과는 도출해내지 못했다. 특히 나 원내대표는 회동 도중 자리에서 먼저 일어난 것으로 전해졌다.

홍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은 드릴 말씀이 없다. 내일 다시 만나기로 했다"며 "빠른 시일 내에 (패스트트랙을) 해야 한다는 원칙 밖에는 없다"고 말했다.

'이번 주 내 패스트트랙 상정이 가능하냐'는 질문에는 "협상이라는 건 장담해선 안 되는 것"이라며 시간이 다소 걸릴 가능성도 남겨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