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산은 이동걸 회장 한진重 찾아 "경영정상화 최우선"

등록 2019.03.18 17:42:4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8일 영도조선소 현장 방문해 임직원 격려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18일 경남도청을 방문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박성호 도지사 권한대행과 만남에서 지난 8일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본계약 체결 시 밝힌 '공동 발표문'은 대국민 약속으로 충실히 이행되도록 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2019.03.18.(사진=경남도 제공) photo@newsis.com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18일 경남도청을 방문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박성호 도지사 권한대행과 만남에서 지난 8일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본계약 체결 시 밝힌 '공동 발표문'은 대국민 약속으로 충실히 이행되도록 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2019.03.18.(사진=경남도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한국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이 18일 오후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를 찾아 경영정상화와 경쟁력 확보를 당부했다.

한진중공업에 따르면 이 회장은 이날 오후 영도조선소에서 회사 정상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이달 초 한진중공업에 대한 출자전환이 확정되면서 산은이 최대주주로 올라서게 됨에 따라 회사 현황을 살피고 기업가치 제고와 경쟁력 확보를 강조하기 위한 행보다

한진중공업은 올 초 자회사인 수빅조선소가 현지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함에 따라 2018년도 연결재무제표상 자본잠식 상태임을 밝힌 바 있다.

이후 한진중공업은 현지은행들과 출자전환을 통해 주식 일부를 취득하기로 하는 채무조정 합의를 성사시키며 보증채무를 해소하는데 성공했다. 자본잠식 해소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한국산업은행을 포함한 국내 채권단도 출자전환에 동참했고 결국 국내외 채권단 12곳 6874억원 규모의 출자전환이 확정됐다.

출자전환이 완료되면 국내외 채권단이 한진중공업 지분 83%를 보유하게 되며 산은은 기존 한진중공업홀딩스를 대신해 최대주주로 올라서게 된다.

한진중공업은 이를 통해 경영 불확실성으로 지적받아 온 '수빅조선소 리스크'를 조기에 해소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한진중공업에는 해외와 국내로 이원화돼 있던 생산시스템을 영도조선소 중심으로 재편해야 하는 숙제가 남아 있다. 이날 이동걸 회장이 영도조선소를 찾은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국내 조선업 1번지이자 부산지역 최대 조선사로서 지역경제를 뒷받침해 온 한진중공업이 하루빨리 독자생존 기반을 마련해야만 국내 조선산업 경쟁력뿐 아니라 부산지역 일자리와 협력업체들도 지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한진중공업 관계자는 "신속한 출자전환 결정과 경영정상화 지원이 이루어진 데는 정책금융기관인 한국산업은행의 역할이 무엇보다 컸다"며 "한국 조선산업의 허리로 불리는 국내 대표 중형조선소로서 독자생존이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