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울산지검,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 비난에 무대응키로

등록 2019.03.19 13:42: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울산지검,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 비난에 무대응키로


【울산=뉴시스】유재형 기자 = 최근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현 대전지방경찰청장)이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에 대한 직권남용 무혐의 처분을 두고 검찰을 강도높게 비난해 논란이 되는 가운데 울산지검이 무대응 방침을 19일 밝혔다.

 검찰은 이날 "수사기관은 수사결과로 말하는 것"이라며 "현재 황 청장에 대한 고소·고발사건이 진행 중이고, 추가 고발이 이어질 분위기여서 이에 대응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황 청장의 도를 넘는 비난에 대해 대응 여부를 고민했지만 국민들이 보기에 검·경이 싸우는 모습을 보이는 게 적절치 않고 도리도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검찰은 최근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비서실장을 지낸 박기성씨와 울산시 고위공무원, 레미콘업체 대표 등 3명에 대해 "직권남용으로 볼만한 증거가 없다"며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경찰은 이들이 지난 2017년 서로 공모해 울산 북구의 한 아파트 건설공사 과정에 부당한 압력을 가했다며 기소의견으로 사건을 송치했다.

하지만 결국 무혐의 처분이 나자 당시 울산시장 측근비리 수사를 진두지휘한 황 청장은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검찰이 경찰수사를 방해했다며 비난해 논란이 일었다.
【울산=뉴시스】배병수 기자 =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6.13지방선거 진상조사단은 18일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검찰의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 직권남용사건에 대한 불기소처분과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의 사죄와 사퇴를 촉구했다. 2019.03.18. bbs@newsis.com.

【울산=뉴시스】배병수 기자 =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6.13지방선거 진상조사단은 18일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검찰의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 직권남용사건에 대한 불기소처분과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의 사죄와 사퇴를 촉구했다. 2019.03.18. [email protected].



황 청장은 "수사 초기부터 검찰이 경찰 수사를 무슨 이유에서인지 계속 제동을 걸고 훼방을 놓았다"며 "무혐의 처분은 예견된 결과"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고래고기 환부사건과 검경 수사권 발언 등으로 반감을 가지고 있던 자신에 대해 소심한 복수를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찰과 경찰은 지난해에도 불법 포획이 의심되는 압수물 고래고기를 검찰이 유통업체에 되돌려 준 일명 '고래고기 환부사건'으로 갈등을 표출한 바 있다.

당시 경찰은 지난 2016년 4월 불법 포획한 밍크고래 유통업자 6명을 검거하면서 압수한 밍크고래 27t(시가 40억원 상당)을 검찰이 6t만 소각하고 나머지 21t을 유통업자들에게 돌려준 사건을 수사했다.
 
그 과정에서 경찰은 검찰의 수사 방해는 물론 검찰 출신의 변호사가 전관예우를 통해 해당 사건을 무마했다는 의혹까지 제기했고, 검찰도 해명자료를 통해 "여론을 호도하지 말고 증거를 수집하고 입증해 결과로 말하라"고 맞대응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