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평화당은 선거제 추인했는데…'캐스팅보터' 바른미래 내분 격화

등록 2019.03.19 16:57: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평화당, 오늘 선거제 잠정합의안 만장일치 동의

바른미래당 갈등 심화, 일부 의원 반발 의총 소집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3.19.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3.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유자비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의 선거제 패스트트랙(패스트트랙) 지정 추진이 고비를 맞고 있다.

내부 이견이 표출되던 평화당은 이날 여야 4당이 내놓은 선거제 개혁안 잠정합의안에 만장일치로 동의한 반면, '캐스팅보터'인 바른미래당의 내부 갈등은 격화되고 있는 탓이다. 바른미래당은 곧 다시 의원총회를 열어 논의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평화당은 이날 오전 비공개 의원총회를 열어 선거제 개혁 잠정합의안을 추인하고 해당 안의 패스트트랙 지정 적극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 패스트트랙 패키지 법안에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 관련 법안, 5·18 왜곡처벌에 대한 내용이 담긴 5·18 특별법 개정안이 포함돼야한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호남 지역구 의원수를 줄어들 수 있단 우려에는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적용해 보충하는 방식 등으로 노력하기로 정했다. 전날 의원총회에서 이견이 표출되며 당론 채택에 실패했던 평화당이 일단 갈등을 봉합한 모양새다.

하지만 '캐스팅보터' 바른미래당의 내부 이견이 여전해 선거제 개혁안 신속처리 안건 지정 여부에 고비가 될 전망이다.

정개특위 위원 중 2명 몫을 가진 바른미래당 찬성 없이는 선거제 개혁안 패스트트랙 지정을 할 수 없지만, 바른미래당내에서는 아직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체로 바른정당계 의원들이 반대 입장을 보이는데, 지난 14일 의원총회에서 찬반 의견이 갈렸는데도 원내지도부가 협상을 이어가자 불만은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바른정당 출신 이준석 최고위원이 전날 공개석상에서 "지난 의총에서 3분의 2이상 동의에 이르지 못했다"라며 당론으로 채택되지 못했다고 문제삼은 데 대해 "당헌당규를 잘못 이해한 것"이라며 패스트트랙 처리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 "당론을 반드시 모으는 절차를 거치는 게 의무사항은 아니다"라며 "당내 훨씬 더 많은 의원들이 패스트트랙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다수 입장을 대변해 일 처리하는 게 원내대표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패스트트랙 처리 반대 입장인 지상욱 의원은 불쾌감을 드러내며 의원총회 소집서를 제출했다. 유승민·지상욱·유의동·하태경·김중로·이언주·정병국·이혜훈 의원 등 8명이 서명했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열린 원내대표 회동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참석하고 있다. 2019.03.19.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열린 원내대표 회동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참석하고 있다. 2019.03.19. [email protected]

지 의원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당헌에 이미 나와있는 것으로 중요한 사안은 3분의2 이상 의원들 동의로 당론으로 지정해야 한다. 당 의견 수렴이 필요한 사안"이라며 "당헌당규와 의회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차원"이라고 말했다.

패스트트랙 처리에 반대하는 의원들은 합의안이 당초 선거제 개혁 취지를 벗어난다는 우려와 선거제 법안은 협상에 의해 처리해야 한다는 점, 민주당에 대한 불신, 공수처법 및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의 연계 반대 등을 들고 있다.

의원총회는 소집 요구서가 제출된 지 이틀 만에 열려야 하는 만큼 바른미래당은 이른 시일내 다시 의견수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당 지도부가 선거제 개혁에 강한 의지를 보이는 만큼 갈등을 봉합하지 못한 채 다시 분열의 기폭제만 될 가능성도 있다.

한편 야4당은 이날부터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조정법안에 대한 협상에 들어갔으나, 결론을 도출하지 못한 상황이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김관영 원내대표,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와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지금은 협상 국면이라 자세한 말씀드리기 힘들다"라며 "좀 더 논의할 사안이 남아있다"고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