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낙연 "평화 이벤트가 지지도 일등공신? 그렇게 본다면 실망"

등록 2019.03.19 16:49: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평화, 민족의 생존 문제를 그렇게 본다면 참으로 실망"

"국정지지도 평가와 별도로 평화 향해 끊임없이 가야"

"과거 정권 뭘 갖다줬나"…보수정권 대북정책 비판도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석현 의원의 정치에 관한 대정부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03.19.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석현 의원의 정치에 관한 대정부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03.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현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는 19일 '평화 이벤트가 지지도 반등의 일등공신 역할을 했다'는 야당 의원의 평가에 대해 "평화의 문제, 민족의 생존 문제를 그렇게 본다면 참으로 실망"이라고 반박했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평창, 도보다리 대화, 평양 방문 등 평화 이벤트가 지지도를 반등시키는 일등공신 역할을 했다"는 김재경 자유한국당 의원의 언급에 이렇게 말했다.

이 총리는 김 의원이 재차 "국정운영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넘어섰다"며 하노이회담 결렬과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평가를 연관시키자 "그 문제와 별도로 평화를 향해서는 끊임없이 가야 한다고 본다"며 "실제로 과거 정권이 무엇을 우리에게 갖다줬나"라고 반문했다.

이 총리와 김 의원의 설전은 이어졌다. 김 의원은 "장밋빛 환상으로 국민을 현혹하지 말고 냉엄한 현실을 이제는 국민들 앞에 솔직히 이야기할 때"라며 "안보태세를 더욱 강화하고 한미동맹을 굳건히 해야 하는데 지금 여러 가지 상황이 거꾸로 가고 있지 않나"라고 따졌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1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67회국회(임시회) 제5차 본회의 대정부 질문에서 김재경 자유한국당 의원이 이낙연 총리에게 질문하고 있다. 2019.03.19.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1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67회국회(임시회) 제5차 본회의 대정부 질문에서 김재경 자유한국당 의원이 이낙연 총리에게 질문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그러자 이 총리는 "한미동맹의 공고함에 대해서는 정부도 깊게 생각을 하고 있다"며 "최근 연합훈련의 유보에 대해서 주한미군사령관은 그것이 한미동맹 약화라는 우려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분명히 말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김 의원이 다시 "북한은 핵을 포기하지 않고, 우리는 지금 무장해제를 하고 있다"며 안보태세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하자, 이 총리는 "그런 접근 방식으로 지난 9년 동안 과연 무엇을 이뤘으며, 그 결과는 어땠는지 하는 반성 위에 서 있다"며 보수정권의 대북정책을 비판했다. 이어 "저희들은, 그러나 눈 앞에 벌어지는 현실은 냉철하게 분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