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윤소하 "박근혜 망령 되살아나…창원성산 반드시 승리"(종합)

등록 2019.03.20 12:01: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비교섭단체 대표연설…"노회찬 유지 이어갈것"

연동형 비례제 강조 "나경원 철저한 자기모순"

탄력근로제 확대 추진 비판 "만성과로 합법화"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1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윤소하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2019.03.12.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1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윤소하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영주 강지은 기자 =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20일 고(故) 노회찬 의원의 지역구였던 경남 창원성산 4·3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는 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추진 중인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당위성을 강조하며 한국당의 동참을 촉구했다. 아울러 정부여당의 탄력근로제 확대 추진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국회 셀프방지 3법' 입법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호소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내일부터 창원성산 보궐선거 운동이 시작된다"며 "창원은 우리당의 대표 정치인이었던 고 노회찬 의원의 유지가 깃든 곳"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정권에서 가장 큰 경제 위기를 겪었던 이 지역에서 노동자, 서민을 대변하는 정의당 후보가 한국당과 경합을 벌이고 있다"며 "이번 창원 선거는 되살아나고 있는 박근혜 망령과 노회찬 정신과의 싸움"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고 노회찬 의원의 연설로 회자된) 6411번 버스를 기억하고, 이름 없는 투명 인간을 정치의 주인으로 세우기 위해 이번 선거에서 반드시 당선되겠다"며 "노회찬 의원의 유지를 이어나가겠다"고 천명했다.

윤 원내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하는 선거제 개혁을 강조하며 한국당을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지금 우리 국회는 정치 개혁의 결정적 기로에 서 있다. 바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의 기로"라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민심 그대로의 국회를 만들 정치 개혁의 주춧돌"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틀 전 참으로 기가 막힌 이야기를 들었다"면서 "민심 그대로의 국회를 만들자고 했더니 소위 제1야당의 원내대표께서 선거제도가 개혁되면 정의당이 원내 교섭단체가 된다며 선거제도 개혁을 반대한다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경원 원내대표를 향해 "정의당과 정개특위 심상정 위원장을 공격하는 데 혈안이 돼 있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냐"며 "민심 그대로를 반영하는 선거제도를 만들자는 것이 도대체 왜 문제가 되는지 도저히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지난 12월 나 원내대표가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직접 합의해 놓고도 정반대인 비례대표제 폐지 법안을 내는 것은 철저한 자기모순"이라며 "한국당은 더 늦기 전에 연동형 비례대표제 열차에 함께 타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반도 평화와 관련해서는 "전 세계에서 딱 세 집단만이 북미간의 대화를 가로막고 있다. 미국 강경 매파와 일본 아베 정부, 그리고 한국당"이라며 "한국당은 한반도 평화를 거스르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원내대표는 정부여당의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추진에 대해서도 비판을 쏟아냈다.

그는 "촛불 항쟁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의 주요 공약 중 하나는 '노동존중사회 실현'이었다"며 "2년이 지난 지금 우리 사회는 노동존중사회로 가고 있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현행 최장 3개월에서 6개월로 확대되는 탄력근로제와 관련 "6개월 동안 탄력근로제를 적용하면 무려 3개월간 64시간 연속근로가 가능하게 된다"며 "사실상 '만성과로 합법화 법안'이며 과로사를 조장하는 법안"이라고 규탄했다.

그는 또 "최저임금은 어떻느냐. 최저임금을 올리면서 동시에 산입범위를 조정해 최저임금 인상 효과를 감소시켰다"면서 "이래서는 안 된다. 노동존중사회를 만들겠다는 약속을 철저히 지키라"고 정부여당에 촉구했다. 

지난 7일 한국당이 사실상의 주휴수당 폐지 법안을 발의한 데 대해서는 "우리 정부와 국회가 해야 할 일은 그런 것이 아니다"라며 "최저임금 노동자의 실질임금을 감소시키는 꼼수 조치를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윤 원내대표는 아울러 국회 개혁을 위해 정의당이 추진 중인 ▲셀프 세비인상 금지 ▲셀프 해외출장심사 금지 ▲셀프 징계 금지 등 이른바 '국회의원 셀프금지 3법' 입법과 관련해선 "특권을 내려놓자"며 여야의 초당적 협력을 호소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