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포항지역 정치권, 지진피해 국가배상·책임규명 ‘한 목소리’ 촉구

등록 2019.03.20 16:40: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대한지질학회 주최로 2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의 연관성에 관한 정부조사연구단 결과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한 대한민국 독도사랑·포항지진 시민연대 회원들이 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2019.03.20.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대한지질학회 주최로 2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의 연관성에 관한 정부조사연구단 결과발표 기자회견'에 참석한 대한민국 독도사랑·포항지진 시민연대 회원들이 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2019.03.20.  [email protected]

【포항=뉴시스】강진구 기자 = 자유한국당 김정재(포항북) 의원은 정부가 포항지진은 지열발전소로 인한 촉발지진이라고 발표한 데 대해 20일 오후 성명서를 내고 “정부는 포항지진이 인재였음을 인정하고 포항지진에 대한 정부 배상과 복구대책을 원점에서 다시 수립해 시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정부조사단은 이날 오전 사상 최대의 피해를 남긴 진도 5.4규모의 포항지진이 이 지역에서 진행 중이었던 지열발전사업으로 인한 촉발지진임을 분명히 공표했다”며 “이로써 이번 지진피해는 전적으로 정부 책임인 것이 명확해 졌고 포항은 ‘지진 도시’라는 오명을 씻어낼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에 “지열발전사업의 시작부터 폐쇄될 때까지 모든 과정에서 안전에 대한 허술함과 소홀함은 없었는지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며 “정부의 조사와 더불어 수사당국의 수사로 지진 유발의 책임소재를 명확히 가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정부는 포항지진이 인재였음을 인정하고 인재로 판명된 포항지진에 대한 배상과 복구 대책을 원점에서 다시 수립해 시행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더불어민주당 포항시남구·울릉군지역위원회 허대만 위원장도 이날 정부발표와 관련 “지열발전 참여기관에 대한 책임규명과 감사원 감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허 위원장은 “정부조사연구단이 이번에 밝힌 포항지진의 지열발전 연관성 조사결과를 신뢰한다”며 “이번 연관성 조사와 별도로 앞으로 지열발전 실증사업에 관여한 기관들의 법적인 책임을 반드시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2017년 4월15일 물주입 이후 진도 3.1의 지진발생이 보고됐음에도 별다른 조치없이 추가적인 물주입이 이뤄진 과정이 명백히 밝혀져야 한다”며 “이 부분에 대해 감사원 감사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허대만 위원장은 “향후 법적인 책임이나 초기지원과는 별도로 정부의 추가적인 지역사업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집권 여당차원에서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의당경북도당 박창호 위원장도 이날 오후 성명서를 통해 “그 동안 일부 학계와 시민단체에서 주장한 지열발전에 의한 유발, 촉발지진이 이번 정부의 공식조사단에 의해 포항지진이 자연재해가 아닌 인재로 밝혀졌다”며 “이에 정부와 포항시는 지진피해에 대해 종합적인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시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