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충남도, 민주당에 '혁신도시·천안아산 정차역' 지원 요청

등록 2019.03.20 17:11: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홍성=뉴시스】유효상 기자 = 충남도와 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가 2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이해찬 대표와 양승조 지사를 비롯해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단체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19.03.20 (사진=충남도 제공) photo@newsis.com

【홍성=뉴시스】유효상 기자 = 충남도와 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가 2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이해찬 대표와 양승조 지사를 비롯해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단체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19.03.20 (사진=충남도 제공) [email protected]

【홍성=뉴시스】유효상 기자 = 충남도가 더불어민주당에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과 '천안아산 KTX와 SRT 정차역 설치'에 대한 지원를 요청하고 나섰다.

 도는 2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충남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과 ‘평택∼오송 복복선 사업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 등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양승조 지사와 이해찬 대표, 설훈·이수진·이형석 최고위원, 도내 국회의원, 당 소속 단체장, 도의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날 예산정책협의회는 도정 현안 보고와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도는 지역 현안으로 ▲충남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평택∼오송 복복선 사업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 ▲부남호 역간척을 통한 해양생태도시 조성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국가계획 반영 ▲석문산단 인입철도 대산항 연장 등을 건의했다.

  또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국도 38호선 연장 지정 및 가로림만 교량 건설 ▲해양바이오 클러스터 구축 ▲KBS 충남방송국 설립 ▲화력발전에 대한 지역자원시설세 세율 인상 등에도 힘을 모아달라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양승조 지사는 “전국 광역도 중 유일하게 충남에만 혁신도시가 없는 실정”이라며 “이에 따라 재정적·경제적 손실은 물론이고, 지역 인재들이 공공기관 채용 혜택에서 배제되며 도민들의 상실감은 이루 말 할 수 없이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조속한 당론 결집을 통해 충남에도 혁신도시가 지정되고, 이해찬 대표께서 천명한 공공기관 추가 이전이 하루빨리 이뤄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평택∼오송 복복선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문제와 관련해서는 “단기적인 사업 효율성만 따질 것이 아니라 국토균형발전이라는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재고해 줄 것”을 요청했다.

【홍성=뉴시스】유효상 기자 = 충남도와 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가 2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이해찬 대표와 양승조 충남지사 등 참석자들이 회의장으로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2019.03.20 (사진=충남도 제공) photo@newsis.com

【홍성=뉴시스】유효상 기자 = 충남도와 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가 2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이해찬 대표와 양승조 충남지사 등 참석자들이 회의장으로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2019.03.20 (사진=충남도 제공) [email protected]

  양 지사는 “평택∼오송 복복선은 KTX와 SRT 합류로 인한 체증 해소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라며 “그러나 KTX와 SRT가 처음 합류하는 천안아산에 정차역이 설치되지 않는다는 점은 커다란 장애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 지사는 “미세먼지의 주범인 석탄화력발전소 60기 중 절반이 충남에 있다”며 “이로 인한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등으로 도민은 물론, 수많은 국민들이 건강과 안전을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노후 석탄화력발전 수명 연장을 중단하고, 석탄화력발전에 대한 지역자원시설세 세율을 조정해야 하며, 이를 통해 석탄화력발전을 억제하고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재원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내포 혁신도시 지정은 공감하고 있다. 같이 협조해서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며 "평택오송 복복선 철도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는 경제 안정성 종합 고려하겠다. 당진천안 고속도로 건설사업도 당정이 협의해서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답변을 내놓았다.

 석탄화력발전소로 인한 미세먼지 문제에 대해 이 대표는 "당정이 미세먼지종합대책 수립해서 추진토록 하겠다"며 "지방세법도 8대 2에서 7대 3 정도로 개선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