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 "대구 경제 특히 어려워…공항 이전 문제 잘 살필 것"(종합)

등록 2019.03.22 17:51: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오찬간담회…40여명 대구 지역 경제인 참석

"예타 면제, 지역 경제 발전 영향 높이 평가"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칠성종합시장에서 상인과 대화를 하고 있다. 2019.03.22. pak7130@newsis.com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칠성종합시장에서 상인과 대화를 하고 있다.  2019.03.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대구를 찾은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대구가 균형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중앙과 지방자치단체가 힘을 합쳐 해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낮 12시30분부터 1시간 동안 대구 칠성시장 인근 식당에서 대구지역 경제인 40여명과 오찬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고민정 부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내고 전했다.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은 지역경제인들의 다양한 건의를 듣고, 어려운 대구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중앙정부의 노력을 다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인사말을 통해 "다른 지역도 그렇지만 대구경제가 특히 어렵다"며 "심지어 대한민국의 경제가 좋을 때도 지역은 힘들다"고 했다.

이어 "그것은 돈과 사람이 모두 수도권으로 집중되기 때문"이라며 "지역의 젊은이들은 일자리가 없어 자꾸만 수도권으로 빠져나간다. 그래서 대구 인구 250만명도 무너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요한 것은 수도권과 지역 간의 균형 발전을 잘 해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칠성종합시장에서 시민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03.22. pak7130@newsis.com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칠성종합시장에서 시민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03.22.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예비타당성 면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예비타당성심사와 관련 지역경제 발전의 영향 정도를 높이 평가하겠다며 대구 지역 경제를 살리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SOC(사회간접자본) 같은 경우 수도권은 이용자가 많아 쉽게 예비타당성면제 통과가 된다"며 "하지만 지역은 갈수록 어려워지는 게 사실"이라고 했다.

이어 "광역지자체별로 1건씩은 예비타당성 면제를 받을 수 있도록 결정했다"며 "그렇다고 매번 면제를 할 수는 없다. 다만, 앞으로는 예타 심사 시 경제성뿐 아니라 지역경제 발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더 높이 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대구는 깊은 숙의 끝에 로봇산업 중심지가 되겠다는 비전을 세웠다. 물 산업도 대구의 주요 사업이기 때문에 국가 기념행사를 대구에서 하는 것"이라며 “전기상용차, 자율주행차, 에너지, 스마트시티 등 대구시의 비전들이 많다. 이것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는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동남권 신공항을 포함한 지역 갈등을 염두에 둔 듯 "대구공항 이전, 취수원 문제 등에 대해서도 알고 있다"며 "잘 해결될 수 있도록 살펴나가겠다"고 했다.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칠성종합시장에서 어린이에게 볼 뽀뽀를 받고 있다. 2019.03.22. pak7130@newsis.com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칠성종합시장에서 어린이에게 볼 뽀뽀를 받고 있다.  2019.03.22.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으로 "대한민국의 경제는 지역경제를 합친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경제를 살리려면 지역경제를 살리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함께 힘을 모았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오찬 건배주로는 대구광역시 동구 반야월 연근단지에서 생산된 연근차가 제공됐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