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보수 텃밭' 대구 찾은 文…전통시장서 뜻밖 '뜨거운 환대'(종합)

등록 2019.03.22 18:33:0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7번째 지역경제 행보…취임 후 2번째 대구 방문

4시간여 동안 4개 경제 일정으로 빼곡히 채워

'로봇 산업 육성 보고회'…"제조업 중심지 부활"

대구지역 경제인들과의 간담회 열고 의견 청취

"대구 균형발전 이루도록 지자체와 힘 합칠 것"

대구 지역 대표 칠성시장 찾아 시민들과 접촉

50여명 시민, 시장 환대…"손 한 번 잡아주이소"

'역대 최고 대통령' 종이 든 젊은 청년도 '눈길'

지역상품권 10만원어치 봄나물, 과일 등 구매

TK 중도층 결집 무관치 않아…민심 잡기 '주력'

세계 물의 날 기념식…'통합 물 관리' 정책 의지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칠성종합시장에서 상인들에게 환영을 받고 있다. 2019.03.22.pak7130@newsis.com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칠성종합시장에서 상인들에게 환영을 받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취임 후 두 번째로 '보수의 아성' 대구를 찾은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오전부터 오후까지 경제 일정으로 빼곡히 채우며 민심 잡기에 나섰다. 대구의 대표 전통시장에선 뜻밖에도 상인들로부터 뜨거운 환대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20분부터 오후 2시40분까지 4시간여 동안 4개의 경제 일정을 소화했다. 특히 이번 일정은 대구 경제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경제정책들이 대거 포함됐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추진 중인 '지역경제투어' 행보 중 하나로 ▲전북 군산(지난해 10월30일) ▲경북 포항(11월8일) ▲경남 창원(12월13일) ▲경남 울산(12월17일) ▲충남 대전(1월24일) ▲부산(2월13일)에 이어 일곱 번째 지역 방문이다.

문 대통령의 대구 방문은 취임 후 두 번째다. 지난해 2월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2·28 대구 민주운동 기념식' 참석차 대구를 처음 찾은 뒤 1년여 만이다.

특히 이번 행선지가 보수의 텃밭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대구는 전통적으로 보수세가 강한 지역이다. 이번 행사에 한국당에서는 김규환 의원만 유일하게 참석했다.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칠성종합시장에서 상인과 대화를 하고 있다. 2019.03.22. pak7130@newsis.com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칠성종합시장에서 상인과 대화를 하고 있다.  2019.03.22.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부터 대구 지역 맞춤형 정책 등을 제시하고 시민들과의 접촉면을 넓히며 보수 민심을 공략했다.

오전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 지역구였던 달성군을 찾아 대구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로봇산업 정책에 힘을 실어줬다.

문 대통령은 '로봇산업 육성 전략 보고회'에서 "아디다스 신발공장이 다시 자국으로 돌아온 것처럼 대구도 로봇산업을 통해 제조업의 중심지로 부활할 것"이라고 했다.

섬유산업을 주력으로 경제를 견인해 온 대구에 로봇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시켜 전통 제조업을 되살리는 동력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칠성종합시장에서 어린이에게 볼 뽀뽀를 받고 있다. 2019.03.22. pak7130@newsis.com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칠성종합시장에서 어린이에게 볼 뽀뽀를 받고 있다.  2019.03.22.  [email protected]

낮에는 대구지역 경제인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그들의 애로사항을 가감없이 청취했다. 간담회에는 로봇기업인, 기업회장, 청년 창업인 등 다양한 경제 주체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예비타당성 면제와 대구공항 이전 문제도 거론하며 민심을 다독였다. 문 대통령은 "예타 심사 시 경제성뿐 아니라 지역경제 발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더 높이 평가할 것"이라며 대구 경제를 살리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또 "대구공항 이전, 취수원 문제 등에 대해서도 알고 있다"며 "잘 해결될 수 있도록 살펴나가겠다"고 했다.

대구 지역을 대표하는 칠성시장을 방문해 민심 청취에도 나섰다. 칠성시장은 각종 선거유세 때 자유한국당 핵심 유세지역으로 꼽히는 곳 중 하나다. 정부는 칠성시장을 상권 르네상스 프로젝트 1호로 선정해 복합상권 조성을 통해 랜드마크 상권으로 육성·지원할 계획이다.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칠성종합시장에서 상인이 든 피켓 문구를 보고 있다. 2019.03.22. pak7130@newsis.com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칠성종합시장에서 상인이 든 피켓 문구를 보고 있다.  2019.03.22.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전통시장 상인들로부터 '뜨거운 환대'를 받았다. 여기저기서 문 대통령을 부르는 환호 소리가 들렸으며,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환영합니다, 사랑합니다, 존경합니다' 등이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기다리고 있는 50여명의 시민들도 눈에 띄었다.

시민들은 "손 한 번 잡아주이소", "잘 생겼습니다",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등을 외치며 문 대통령을 크게 반겼다.

한 젊은 청년은 '역대 최고 대통령'이라는 문구가 적힌 종이를 들고 있기도 했다. 시장 출구 쪽으로 이동하던 중 이를 발견한 문 대통령은 멈춰서 "이건 내용이 좋아서"라고 웃으며 청년과 사진을 찍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시장 입구에서부터 일일히 시민들과 악수하고 사진을 찍었다. 도보로 1분 걸리는 30m 거리를 걸어오는 데만 9분 가량이 소요됐다. 문 대통령은 "저보다 르네상스 시장 1호 된 게 그게 기쁘신 거죠?"라며 상인에게 웃으며 농담을 건네기도 했다.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칠성종합시장을 방문해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2019.03.22. pak7130@newsis.com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칠성종합시장을 방문해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2019.03.22.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지역 상품권인 온누리 상품권을 이용해 10만원어치의 과일, 봄나물 등을 통 크게 구매했다. 상인의 '나물이 좋다'는 이야기에 지갑을 열며 봄나물을 추가 구매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이 차에 탑승하는 순간까지 시민들은 "건강하시소", "행복하이소"라며 배웅했고, 문 대통령도 손을 흔들며 인사를 전했다.

문 대통령이 이같이 대구 민심 잡기에 심혈을 기울인 것은 비단 지역경제 행보를 넘어서 대구 지역 내 중도층 민심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정부의 비핵화 정책에 대한 불신과 경제에 대한 불안감으로 보수층이 결집하는 와중에 대구 지역 내 중도층 지지율이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는 추세다.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칠성종합시장에서 상인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03.22. pak7130@newsis.com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칠성종합시장에서 상인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03.22.  [email protected]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s의뢰로 지난 18~20일 사흘 동안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1509명을 상대로 조사해 21일 공개한 3월3주차 주중집계(95% 신뢰 수준·표본오차 ±2.5%p·응답률 7.3%)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대구·경북에서 큰 폭으로 올랐다. 전주 대비 7.8%p 오른 38.2%를 기록했다.

최근 권력기관 특권층 비리 의혹 등으로 정부·여당과 보수야당 간 개혁을 둘러싼 대립선이 뚜렷해지는 양상이 대구·경북에서도 나타난 것으로 분석됐다.

권순일 리얼미터 조사분석실장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개혁을 둘러싼 대립전선이 분명해지면서 대구지역 중도층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대구가 주최하는 가장 큰 국제회의인 '세계 물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는 것으로 일정을 마무리했다. 취임 후 처음으로 참석한 기념식에선 대구 낙동강 물 관리 등을 언급하며 통합 물 관리 정책 실현 의지를 피력했다.

여론조사 관련 보다 자세한 사항은 리얼미터 홈페이지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칠성종합시장에서 물건을 구입하며 상인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2019.03.22. pak7130@newsis.com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칠성종합시장에서 물건을 구입하며 상인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2019.03.22.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