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1000여명 몰린 삼성전자 주총...전자투표제 도입 필요성↑

등록 2019.03.23 11:15: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난해 참가자 2배 이상 몰리며 혼잡...입장 과정 소액주주 '항의'

삼성전자, 당초 전자투표제 문의했지만 고심 끝에 도입 미뤄

올해 SK하이닉스, 포스코, 신세계 등 주요 대기업 도입 마쳐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삼성전자 제50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이 입장을 위해 줄지어 서 있다. 2019.03.2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삼성전자 제50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이 입장을 위해 줄지어 서 있다. 2019.03.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종희 기자 = 지난 20일 열린 삼성전자 정기 주주총회에서 소액주주 1000여명이 몰리며 입장이 지연되는 등 혼란을 겪었다. 이에 일각에서는 삼성전자가 전자투표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고개를 들고 있다.

지난해 액면분할 이후 삼성전자 주식이 '국민주'로 떠오르면서 소액주주 수가 5배 가까이 증가해 혼잡한 주총장은 예상된 결과라는 것이다.

23일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삼성전자의 실질주주는 78만8000여명으로, 2017년 말 15만8000여명에 비해 5배 가까이 증가했다. 50대 1 비율의 액면분할 이후 소액주주가 크게 늘어났다.

주총에 참석하기 위해 일시에 1000여명이 몰려 대기줄이 인근 대로변까지 장사진을 이뤘다. 긴 대기시간이 지친 주주들은 삼성전자의 미숙한 대응에 항의를 쏟아냈다.

한 주주는 "지금 밖은 미세먼지로 난리인데 한 시간이나 서 있었다"며 "액면분할 이후 주주들이 많아질 것이라 이야기는 다나왔는데 이렇게 밖에 준비를 못했는지 모르겠다"고 질타했다.
 
삼성전자는 주주권 보장을 위해 지난해 400여개였던 좌석 수를 두 배 이상 늘리고 쌍방향 중계가 가능한 설비를 준비하는 조치를 취했지만 역부족이었다. 당초 장충체육관 등 대규모 인원 수용이 가능한 시설을 빌리는 방안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총 진행 과정에서 경영진과 소액주주간 마찰이 있기도 했다. 이사선임 안건을 박수로 통과하려 하자 한 소액주주는 "주주투표를 통해 동의를 구할 수 있다는 것을 잘 아실 것"이라며 날을 세웠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의장의 적법한 권한"이라며 일축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삼성전자가 내년 주총에는 전자투표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전자투표제는 회사가 전자투표시스템에 주주명부, 주주총회 의안 등을 등록하면 주주가 주총에 직접 참석하지 않아도 전자적인 방법으로 의결권을 행사하는 제도다.

삼성전자는 올해 초 예탁원에 전자투표제 도입을 문의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으나 올해 주총에서는 도입을 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

올해 SK하이닉스, 포스코, 신세계 등 주요 대기업이 전자투표제를 도입하는 등 재계의 시선도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다. 정부도 소액주주가 주총에 참여하기가 쉬워지는 만큼 주주가치 제고 차원에서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전자투표제 도입에 따른 부담감도 크다. 온라인 상에서 회사 현안에 대한 자유로운 질의, 토론 등이 힘들다는 설명이다. 주주들의 협조를 구하기 어려워 지면서 중요한 안건을 통과시키기 어려워 질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재계 관계자는 "삼성전자도 사전에 소액주주들이 많이 몰릴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예상보다 많은 인원이 참여하면서 현장 대응이 쉽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며 "내부적으로 전자투표제 도입을 놓고 고민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