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사회적 농업' 육성해 지역사회 돌봄·교육·일자리 챙긴다

등록 2019.03.24 12:20: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농식품부, 사회적 농업 추진 전략(로드맵) 마련

예비·거점 농장 도입…청년인턴·전문인력 지원도

올해 18개 농장 지원…2023년까지 100개소 목표

【세종=뉴시스】사회적 농장 우수 사례로 선정된 농업회사법인 '해뜨는 농장'. 경북 청송에 위치한 이 곳에서는 농업 기반이 없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농업기술을 교육하고 농촌생활 멘토링을 운영해 지역 정착을 돕고 있다. (사진 =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세종=뉴시스】사회적 농장 우수 사례로 선정된 농업회사법인 '해뜨는 농장'. 경북 청송에 위치한 이 곳에서는 농업 기반이 없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농업기술을 교육하고 농촌생활 멘토링을 운영해 지역 정착을 돕고 있다. (사진 =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세종=뉴시스】장서우 기자 = 정부가 농업을 통해 장애인·고령자 등 도움이 필요한 지역 사람들에게 돌봄·교육·일자리 등을 제공하는 '사회적 농업'의 대대적인 확산에 나선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4일 사회적 농업의 확산과 제도적 기반 구축을 위한 정책 방향을 설정하는 사회적 농업 추진 전략(로드맵)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해부터 사회적 농장을 선정해 활동에 필요한 프로그램 운영 및 네트워크 구축 비용을 지원해왔다. 올해에는 최대 6000만원 규모로 18개 농장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추진 전략은 지난해 12월 '사회적 농업 육성법'이 발의된 것을 계기로, 지난해 진행된 사회적 농업 시범사업과 사회적 농업 모델 구축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마련됐다.

사회적 농업 육성법은 사회적 농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추진과 사회적 농장 지정제도 도입, 경영·재정·시설 등에서의 정부 지원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시범사업을 수행한 9개 농장은 복지·교육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발달장애인, 고령자, 범죄피해 가족, 다문화 여성 등에게 돌봄, 교육, 일자리 등을 제공했다. 전문가 참여 연구 결과 사회적 농업이 사회적 약자의 자립을 지원하고 농촌 공동체를 활성화하는 가능성이 확인됐다. 사회적 농장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학습 기회 확대, 지속가능한 활동을 위한 경영·인프라 보완 필요성 등 개선 방안도 도출했다

정부는 앞으로 지원 대상을 늘리고 사회적 농장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예비 사회적 농장'과 '거점 농장'을 도입키로 했다. 사회적 농업 활동에 진입하려는 농장이 예비 농장으로 선정되면 이들이 활용할 수 있는 교육·행사·공모 사업 등 관련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2020년부터는 분야별로 거점 농장을 지정해 예비 농장에 자문, 현장 교육, 지역 복지·교육·보건 기관과의 연결망 형성 등을 지원하게 할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일반 농업법인에만 제공되던 청년 인턴, 전문인력 지원이 사회적 농장에도 허용된다. 또 지역 푸드플랜에 사회적 농장이 생산자로 참여해 사회적 농업의 생산물이 지역에서 소비될 수 있도록 각 지방자치단체에 안내할 예정이다. 이는 2020년도 푸드플랜 구축 지원 사업 시행 지침에 반영될 예정이다.

정부는 온라인 기반 플랫폼을 만들어 사회적 농업 정책과 사례, 생산품 등을 홍보하고 농장 간 커뮤니티를 구축할 예정이다. 공영홈쇼핑 중간 광고, 크라우드 펀딩, 사회적경제박람회 참가 등 다양한 홍보 수단도 지원할 방침이다. 귀농·귀촌인과 농업인, 현장 지원을 위한 지자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 농업 교육도 혹대한다.

장기적으로는 네덜란드, 벨기에 등 사회적 농업 선진 사례와 같이 복지·교육·고용 등 제도와 연계하는 것이 목표다. 연계 가능한 국내 제도를 분석해 관련 부처 간 논의의 토대를 만들고 농촌진흥청을 통해 사회적 농업 성과 지표를 개발한다. 사회적 농업의 전국적인 확산을 위해 '사회적 농장 등록제' 도입도 검토할 계획이다.

정부는 올해부터 내년까지 제도적 기반을 조성한 후 2023년까지 사회적 농장을 100개소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사회적 농업은 '함께 사는 따뜻한 농촌을 실현한다'는 것이 비전"이라며 "농촌 주민들의 공동체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앞으로도 현장과 긴밀히 소통하며 사회적 농장 지원을 강화하고 법적·제도적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