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관피아·금품 의혹 등 논란 불지핀 청주 오창 후기리 소각장

등록 2019.03.24 13:10: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청주=뉴시스】강신욱 기자 = 23일 오후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오창프라자 광장에서 오창읍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가 후기리 폐기물소각장 신설을 반대하는 주말 집회를 열고 있다. 2019.03.24. (사진=오창읍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 제공) photo@newsis.com

【청주=뉴시스】강신욱 기자 = 23일 오후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오창프라자 광장에서 오창읍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가 후기리 폐기물소각장 신설을 반대하는 주말 집회를 열고 있다. 2019.03.24. (사진=오창읍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 제공) [email protected]

【청주=뉴시스】강신욱 기자 =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폐기물소각장 신설 논란이 '관피아'·'금품수수' 의혹 등이 불거지면서 증폭하고 있다.

24일 오창읍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전날 오후 오창프라자 광장에서 소각장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이날 집회에서 소각장 신설을 추진하는 ㈜이에스지청원의 금품살포 의혹과 관련한 수사기관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대책위는 지난 22일에는 동청주세무서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대책위는 진정서에서 "마을 이장 A 씨가 업체에서 10억원(마을발전기금)을 받았다고 언론에 시인해 파장이 커지고 있다"라며 "대책위는 국세청이 정확한 진실을 밝혀 주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 의원은 보도자료에서 "환경부로부터 자료를 제출받아 사실을 확인한 결과 후기리에 폐기물소각장 신설을 추진하는 B 업체 부사장이 과거 금강유역환경청에 근무했던 퇴직공무원으로 밝혀졌다"라고 말했다.

B 업체의 금품 살포와 관피아 논란이 소각장 문제에 기름을 끼얹었다.

바른미래당 청주 청원지역위원장 김수민(비례대표) 의원도 같은 날 보도자료를 내고 "오창읍 후기리 폐기물처리시설(소각 등) 설치사업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에 대기오염·악취·온실가스·수질오염·토양오염·건강영향 등 '불가피한 환경 영향'이 명확하게 적혀 있는 것을 확인했다"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환경영향평가서 '불가피한 환경영향' 서문에 사업 운행 때 미치는 각종 환경 영향은 철저한 사후관리로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나 대기환경, 수질, 생활환경, 위생·공중보건상 영향도 불가피한 것으로 포함했다"라고 지적했다.
【청주=뉴시스】강신욱 기자 =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는 후기리 폐기물소각장 신설 문제와 관련해 해당 업체의 세무조사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지난 22일 동청주세무서에 제출했다. 2019.03.24. (사진=오창읍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 제공) photo@newsis.com

【청주=뉴시스】강신욱 기자 =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는 후기리 폐기물소각장 신설 문제와 관련해 해당 업체의 세무조사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지난 22일 동청주세무서에 제출했다. 2019.03.24. (사진=오창읍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 제공) [email protected]

지난 4일에는 청주시의회 이영신(민주당·타선거구) 의원이 보도자료에서 "오창읍 후기리 폐기물처리시설의 발암물질이 발암 위해도 기준을 초과한다"라며 소각장 신설 철회를 촉구했다.

이 의원은 "소각장 신설로 발생하는 발암물질인 6가크롬, 비소, 벤젠 3개 항목이 발암 위해도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음에도 업체는 사후 환경영향평가조사 모니터링 외에 마땅한 대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심각성을 제기했다.

대책위는 정치권이 소각장 신설 반대에 힘을 보태는 가운데 반대 서명과 주말 집회도 이어간다.

26일에는 41회 청주시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 시정질문을 방청하고 소각장 반대 목소리를 낸다.

이에스지청원은 후기리 산 74 일대 9841㎡의 터에 하루 처리용량 각각 282t과 500t의 폐기물 소각시설과 건조시설을 건립한다는 계획으로 지난달 12일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제출해 금강유역환경청이 심의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