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숨 돌린 남북 협력사업…화상상봉부터 단계적 논의할 듯

등록 2019.03.25 16:48:2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남북연락사무소 북측 일부 복귀로 최악 상황 면해

이산가족 화상상봉 기점, 北과 진전된 논의 진행

철도·도로 연결, 산림 협력 등 논의 확대될지 기대

"화상상봉 최우선 논의…만월대 발굴도 재개 가능"

【개성공단=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14일 오전 개성공단에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이 열린 가운데 단장을 마친 사무소가 활기를 띠고 있다. 2018.09.14.  photo@newsis.com

【개성공단=뉴시스】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서울=뉴시스】 오종택 기자 =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돌연 철수한 지 사흘 만인 25일 부분 복귀하면서 연락사무소 폐쇄라는 최악의 상황은 피하게 됐다.

한숨 돌린 정부는 하노이 회담 결렬 후 답보 상태에 빠진 남북 교류·협력을 재개하기 위해 이산가족 화상상봉을 시작으로 단계적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에 따르면 25일 오전 8시10분 북측 연락사무소 인원 4~5명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 출근해 근무하고 있다. 북측은 이날 복귀하면서 '오늘 평소대로 교대 근무차 내려왔다', '공동연락사무소가 공동선언 지향에 맞게 사업을 잘 해나가야 한다는 뜻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하는 등 완전 복귀에 무게를 뒀다.

지난 22일 북측이 아무런 예고도 없이 연락사무소를 떠날 때만 해도 남북 관계에는 먹구름이 잔뜩 드리웠다. 북측 인원의 복귀 여부가 불확실해 최악의 경우 연락사무소 개소 6개월여 만에 아예 문을 닫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졌다.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전반적인 남북 대화 분위기가 지난해 만 못한 상황에서 대화 창구 역할을 도맡아온 연락사무소까지 폐쇄될 경우 남북 관계는 급속도로 얼어붙을 수밖에 없었다.

【서울=뉴시스】 2007년 제6차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 모습. (뉴시스DB)

【서울=뉴시스】 2007년 제6차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 모습. (뉴시스DB)

4·27 판문점 선언 이후 그 동안 남북이 머리를 맞대고 추진했던 교류·협력 사업도 더 이상의 논의가 불가능할 것이란 어두운 전망이 우세했다.

일부지만 북측 인원들이 사흘 만에 연락사무소로 복귀하면서 정부는 그 동안 공을 들여 추진했던 이산가족 화상상봉과 관련, 북측과 진전된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연락사무소 운영이 정상화되고, 연락관 협의가 가동되면 지난 2007년 11월 이후 약 11년 만의 이산가족 화상상봉을 성사시키기 위해 북측과 협의할 방침이다.

앞서 남북은 지난해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이산가족 화상상봉과 영상편지 교환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개성=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22일 오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남북 산림협력분과회담 종결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오른쪽부터 우리측 임상섭 산림청 산림산업정책국장, 박종호 산림청 차장, 김훈아 통일부 과장. 북측대표단 왼쪽부터 최봉환 국토환경보호성 산림총국 부국장, 단장인 김성준 국토환경보호성 산림총국 부총국장, 손지명 민족경제협력위원회 참사. 2018.10.22.  photo@newsis.com

【개성=뉴시스】 지난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진행된 남북 산림협력분과회담 종결회의 모습.


유엔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 위원회는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 관련 물자·장비 반출에 대한 대북제재 적용 면제를 결정했다. 한미 양국도 워킹그룹(실무그룹) 회의에서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에 관한 모든 대북제재를 면제하기로 합의했다.

따라서 이산가족 화상상봉을 기점으로 고려 왕궁터인 개성 만월대 발굴 재개 역시 대북 재제 면제 절차를 밟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남북 간 대화가 다시 탄력을 받게 되면 철도·도로 연결, 산림 협력 등에 대한 구체적인 이행 계획 수립까지 논의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산가족 화상상봉을 최우선적으로 논의하고, 만월대 발굴 재개도 면제 절차가 이뤄지면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