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단독]최선희 "文대통령, 중재자보다는 촉진자…이해할만 해"

등록 2019.03.25 23:42: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뉴시스, 北최선희 부상 15일 평양 외신회견 녹취 입수

"南, 美와 동맹관계로 당사자 격…중재자보단 촉진자"

문정인 관훈클럽 토론회 발언 인용…최선희 동의 뜻

"문 특보 발언 듣고 '촉진자'적인 역할 이해할만 해"

외신들 "文은 중재자 아닌 '플레이어'라고 했다" 보도

【평양=AP/뉴시스】15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가운데)과 북측 관계자들이 평양에서 각국 외교관과 외신 기자들을 상대로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DB). 2019.03.15

【평양=AP/뉴시스】15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가운데)과 북측 관계자들이 평양에서 각국 외교관과 외신 기자들을 상대로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DB). 2019.03.15

【서울=뉴시스】김지훈 김태규 기자 =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지난 15일 평양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가리켜 "중재자가 아닌 플레이어"라고 언급했다는 외신 보도는 부정확한 것이었으며, 최 부상의 정확한 발언은 "중재자보다는 촉진자적인 역할"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25일 뉴시스가 입수한 평양 기자회견 질의응답 일부 녹취에 따르면 최 부상의 '플레이어' 발언은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의 발언을 인용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녹취에 따르면 최 부상은 모두 발언 뒤 이어진 외신기자들과의 질의 응답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문 대통령의 역할에 대해 언급했다.

최 부상은 "문 특보가 말하듯이 지금 시점에서 남조선(남한)은 중재자 역할을 하기는 힘들다"며 "왜냐하면 중재자는 조미(북미) 회담에서 그 어떤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것이 없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남조선은 미국과 동맹관계에 있고, 그렇기 때문에 문제의 당사자 격으로도 될 수 있는 위치에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남조선은 중재자 역할이 힘들고 촉진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발언을 (문 특보가) 했다"고 설명했다.

최 부상은 "저는 (문 특보의) 발언을 듣고 그것이(문 대통령의 역할이) 조금 더 중재자보다는 '촉진자'적인 역할이라는 것은 이해할만 하지 않겠는가 이렇게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현재 처한 위치를 볼 때 중재자보다는 촉진자 역할이 더 어울린다는 것이 최 부상의 설명이다.

문 특보가 지난 12일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대화의 동력을 살리고 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을 설득하기 위한 레버리지가 필요하다"며 "한국은 중재자라기보다 촉진자"라고 언급한 것에 동의의 뜻을 나타낸 것이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12일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가 기조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DB). 2019.03.12.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12일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가 기조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DB). 2019.03.12. [email protected]

하지만 러시아 타스, 미국 AP통신은 한미가 동맹관계에 있다는 것을 근거로 최 부상이 "문 대통령은 중재자가 아닌 '플레이어'라고 말했다"고만 보도했다.

이를 두고 국내 다수 언론은 "북한이 '중재자 한국'을 거부했다"며 중재자로서의 문 대통령 입지가 줄어들었다고 평가했다.

워싱턴포스트(WP)도 15일 최 부상의 중재자 관련 발언을 거론하며 "문 대통령의 노력이 북한에서도 완전히 인정받는 것은 아닌 것 같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지난 17일 정확한 내용을 더 파악해야한다는 것을 전제로 "최 부상의 발언은 본인의 말이 아니라 '이런 이야기가 있다'고 인용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우리 정부 역할을 저평가한 내용은 아니라고 본다"고 밝힌 바 있다.

최 부상이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관계가 훌륭하다고 밝힌 것도 질의응답 과정에서 나왔다.

최 부상은 폼페이오 장관, 볼턴 보좌관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조언을 할수록 회담 분위기가 나빠졌다는 점을 언급하는 과정에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최고지도자 사이의 개인적인 관계는 여전히 좋고, 궁합은 신비할 정도로 훌륭하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