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교육청 "학교공간혁신 지속가능하려면 제도적 지원 필수"

등록 2019.03.27 13:19: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학생 참여하는 학교공간 구조, 토론·탐구 등 교육적 효과

소액공사에 건축사 만나기 힘들어…"제도화 돼야" 주장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교육부-교육청 학교공간혁신 합동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3.27.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교육부-교육청 학교공간혁신 합동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3.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구무서 기자 = 교육부가 학교공간 혁신사업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각 시도교육청은 27일 공사비와 관계자 보상 등이 이뤄져야 지속가능할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교육부와 각 시도교육청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학교공간혁신 합동 워크숍을 열었다.

학교공간 혁신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지난해 인사청문회 때부터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던 역점사업 중 하나다.

교육부는 지난 1월 학교시설 환경개선 5개년 계획을 발표하고 향후 5년간 3조5000억원을 투입해 학교공간을 미래지향적 시설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부가 발표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학교단위 공간혁신 사업의 경우 공모를 통해 개별학교가 교육청에 사업을 신청하면 교육청은 심의위원회를 거쳐 사전검토하고 교육부에 사업대상학교를 신청한다. 교육청에서 심의과정을 거쳐 우선순위를 설정해 교육부로 사업대상 최종선정을 신청하면 교육부는 학교공간혁신 심의위원회 등의 심의·의결을 거쳐 사업대상 학교를 최종 확정한다.

공간혁신의 설계단계에서부터 학생의 참여가 이뤄져야 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 촉진자(facilitator) 제도가 도입된다.

공간혁신 사업의 주 목적은 학생들이 얻는 교육적 효과다. 광주형 학교공간 혁신사업인 '아지트' 사업을 진행 중인 광주교육청 오승연 부교육감은 "직접 참여한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공간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생생한 교육이 이뤄진다"며 "단순히 시설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바꿔나가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토론하고 탐구하는 과정에서 교육적 효과가 생긴다"고 설명했다.

서울형 모델인 '꿈담교실'을 운영 중인 서울시교육청 김원찬 부교육감도 "공간이 학생의 창조력과 상상력을 높인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다"며 "현장에서는 만족도가 굉장히 좋다"고 말했다.

반면 행·재정적 뒷받침이 없으면 이 사업이 지속될 수 없다는 우려도 나왔다. 건축사업의 경우 금액규모가 큰 공사를 건축사에서 선호하는데 학교 공사의 경우 소규모, 소액 공사가 많아 건축사들이 꺼린다는 이유에서다.

오 부교육감은 "촉진자에 대한 보상이 적절히 안 되고 소액의 공사여서 건축사들의 참여가 어려웠다"며 "기부로만 이뤄지면 안정성과 지속성이 없다. 제도화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도교육청 한 관계자는 "시골지역의 학교는 건축가나 설계사를 만나기가 매우 어렵다"며 "촉진자를 지원해준다고 했는데 이 분들이 설계사인지 교사인지 명확히 해주면 좋을 것 같다"고 했다.

부산교육청 한 관계자도 "수의계약 문제나 공사 단가 문제와 같은 부분은 먼저 해결을 해놓고 추진됐어야 하는데 정말 아쉽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이날 현장 의견과 향후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쳐 다음달 중 가이드라인을 현장에 배포할 예정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정책이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안착될 수 있게 교육부는 지원과 협력할 계획"이라며 "학교의 사용자와 지원하는 분들의 마음부터 잘 모아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