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북한, 녹색기후기금 연락창구 개설…"지원 적격성 갖춰"

등록 2019.04.08 15:26: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GCF 사무총장 "요청서는 제출 안돼"

【인천=뉴시스】8일 인천 송도에서 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적응주간' 개회식 이후 야닉 그레마렉 GCF 사무총장(오른쪽)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환경부 제공) photo@newsis.com

【인천=뉴시스】8일 인천 송도에서 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적응주간' 개회식 이후 야닉 그레마렉 GCF 사무총장(오른쪽)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환경부 제공) [email protected]


【인천=뉴시스】임재희 기자 = 북한이 개발도상국에 온실가스 저감 및 기후변화 적응 사업을 지원하는 유엔 산하 기구인 녹색기후기금(GCF)과 접촉하기 위한 담당자를 임명하고 이런 사실을 지난달 7일 GCF 측에 전달했다.

야닉 그레마렉 GCF 사무총장은 8일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적응주간' 개회식이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최근 북한에서 '연락창구(focal point)' 역할을 할 사람이 임명됐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GCF에 따르면 GCF는 지난달 7일 이탈리아 주재 북한 대사관을 통해 연락창구를 담당할 사람에 대한 추천 정보를 받았다.

북한은 유엔 기후변화협약(UNFCCC)에 개발도상국 당사국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2015년 프랑스 파리에서 체결된 파리협정도 체결한 국가다.

야닉 그레마렉 사무총장은 "북한은 유엔 기후변화협약을 체결한 개발도상국 당사국이자 파리협정 체결 국가로서 GCF 지원을 받을 적격성을 갖춘 국가"라고 말했다.

다만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변화 적응 사업과 관련해선 "아직까지 북한으로부터 사업이든, 협력이든 어떤 분야와 관련된 요청서도 받은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2010년 칸쿤에서 열린 유엔 기후변화협약 회의를 통해 설립이 결정된 GCF는 2013년 12월 설립돼 지난해 6월말 기준 102억달러(약 11조6637억원) 규모를 재원으로 마련한 기금이다. 2020년 1월 1000억달러(약 114조3600억원) 기금 조성이 목표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공여와 민간자본으로 조성된 이 기금은 보조금과 융자, 투자 등 형태로 개발도상국의 온실가스 저감과 기후변화 적응 사업에 절반씩 지원된다. 그 가운데 50%는 최빈개발도상국, 군소도서국, 아프리카 국가 등에 할당되도록 규정돼 있다.

북한도 지원 적격성을 갖춘 만큼 향후 기후변화 적응계획 수립 시 GCF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한국은 이란과 함께 올해부터 2021년까지 이사국으로 선출됐으며 그 가운데 올해와 내년에는 이란의 대리이사국으로 활동하게 된다. 무엇보다 사무국이 한국 인천 송도에 위치하고 있어 사무국 설치 당시부터 북한에 대한 기후변화 관련 사업 투자에 관심이 쏠렸다.

유엔 여성기구 부총재를 지내고 지난 3일 신임 GCF 사무총장으로 취임한 야닉 그레마렉 사무총장은 "지금까지 배분된 자원을 제때, 제대로 된 곳에서, 올바른 방향으로 제대로 이행하는 데 집중하게 될 것"이라면서 "현장에서 여러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축적한 교훈을 국제사회와 공유하는 데 초점을 맞추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