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 통일부 거듭 비난…"철도 공동조사 결과 공개 무례해"

등록 2019.04.09 17:59: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北 철도 시속 30~50㎞, 일부 10~20㎞

"염탐꾼처럼 주어 모은 자료로 비방중상"

'착공식 아닌 착공식'…착공 지연에 불만

"재조사 구실로 시간 끌려는 불순 의도"

"미국에 대고 할 소리나 똑바로 해라"

【서울=뉴시스】 경의선 북측 남북 철도공동조사 당시 모습. 경의선 북측 구간 공동조사는 지난해 11월30일부터 같은해 12월5일까지 진행됐다. 2018.12.05. (사진=통일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경의선 북측 남북 철도공동조사 당시 모습. 경의선 북측 구간 공동조사는 지난해 11월30일부터 같은해 12월5일까지 진행됐다. 2018.12.05. (사진=통일부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북한은 9일 정부가 지난해 실시한 남북 철도·도로 공동조사 결과를 공개한 데 대해 불만을 표출했다. 정부가 지난달 29일 공개한 이 보고서는 국회 보고 차원에서 정리한 것이다. 북한은 정부가 '재조사'를 구실로 시간을 끌기 위해 '비방중상'에 나섰다고 비난했다. 더불어 보고서 공개 목적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초보적인 상식도 없는 무례한 처사'라는 제목의 글에서 "몇 달 동안 '제재의 틀'에 묶여 속수무책으로 앉아있던 남조선 통일부가 얼마 전 북남철도 및 도로공동조사 결과와 관련한 보고서를 공개하는 놀음을 벌였다"고 했다

매체는 "보고서에는 북의 철도와 도로실태에 대한 내용들이 잡다하게 열거되어있다"며 "이것은 경제협력사업에서의 초보적인 상식도 없고 상대방에 대한 예의도 모르는 무례한 처사가 아닐 수 없다"고 비난했다.

통일부가 지난달 공개한 보고서를 보면 서해 경의선과 동해선 철도 북측 구간의 노후화는 열차 운행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심각한 상태다. 이 때문에 전반적으로 시속 30~50㎞로 운행하고 있으며, 특히 경의선 개성~사리원 구간의 운행속도는 시속 10~20㎞에 불과하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또한 보고서는 70~110년 전 교량이 그대로 사용되고 있으며, 곳곳에서 균열과 파손 등이 발견됨에 따라 정밀안전진단이 필요하다고 결론 내렸다. 터널 내 콘트리트 탈락, 경사면 유실, 레일과 침목 마모 등도 지적됐다.

매체는 "(공동조사는) 우리 지역에 들어와 렴탐군(염탐꾼)처럼 주어 모은 자료를 우리를 비방중상하는데 이용하라고 한 것은 아니다"라며 "남조선 통일부는 철도·도로 실태에 대한 공동조사가 합의실현을 위해 진행한 사업인가, 아니면 '북의 노후하고 열악한 실태'를 여론에 공개하여 다른 목적을 추구하기 위한 것인가를 똑똑히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지난해 12월 남북 철도조사단이 북한 두만강철교에서 조사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12.18.(사진=통일부 제공)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지난해 12월 남북 철도조사단이 북한 두만강철교에서 조사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12.18.(사진=통일부 제공)[email protected]

매체는 그러면서 "'착공식도 아닌 착공식을 한 것도 모자라 진척되지 못하고 있는 사태를 수습할 대신 대화상대를 자극하고, 재조사라는 구실 밑에 시간을 끌어보려는 불순한 의도를 드러낸 데 대해 놀라지 않을 수 없다"며 "실제로 북남협력사업에 관심이 있다면 부실한 '보고서' 공개놀음따위나 벌여놓을 것이 아니라 북남관계의 길을 가로막고 있는 미국에 대고 할 소리나 똑바로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매체는 아울러 "우리는 남조선 당국에 진실로 북남선언을 이행할 의지가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선의를 불순한 목적에 악용하고 친미굴종적 행위를 가리워보려고 놀아대다가는 대사를 그르치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북한은 이날 선전매체를 통해 통일부의 정책을 비판하는 논평을 연이어 냈다. 앞서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오전 '과연 현실성이 있는가'라는 제목의 글에서 "통일부가 작성하였다고 하는 '제3차 남북관계발전기본계획'에 따른 '2019년도 시행계획' 역시 아무런 가치도 없는 빈껍데기에 불과하다"고 혹평했다.

지난 8일 통일부 장관이 교체되자 북한이 남북 협력사업과 북미 비핵화 협상 진전을 연계하는 남측 정부의 태도 변화를 촉구하기 위해 저강도 대남 압박에 나선 거라는 관측이 나온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