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제로페이 궁긍증은?…"챗봇·스마트스피커에 물어보세요"

등록 2019.04.17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시, 제로페이 실시간 Q&A 서비스 실시

네이버 톡톡과 클로바 스마트스피커 통해서

사용법, 가맹점 위치 등 자주하는 질문 중심

【서울=뉴시스】제로페이 궁긍증은 네이버 챗봇에. 2019.04.17.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뉴시스】제로페이 궁긍증은 네이버 챗봇에. 2019.04.17.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뉴시스】배민욱 기자 = "제로페이로 결제하려면 어떤 앱을 사용해야 하나요?" "내 주변에서 제로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은 어디인가요?"

제로페이에 대한 궁금증을 이제는 챗봇 '네이버 톡톡'과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된 스마트 스피커에게 물어보면 실시간 답변을 받을 수 있다. 

17일 서울시에 따르면 챗봇은 다양한 상황에 따른 고객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응답기능을 제공하는 대화형 메신저를 말한다.

시와 네이버는 이날부터 '제로페이 Q&A 서비스'를 시작한다. 제로페이 홈페이지(https://www.zeropay.or.kr), 콜센터(1670-0582)에 이어 시민들의 제로페이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한 취지다.

이용방법은 간단하다. 네이버 검색창에 '제로페이 서울' 또는 '서울'을 검색한 후 '제로페이 문의' 버튼을 클릭, 챗봇과 연결되면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 된다.

스마트 스피커를 이용하려면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된 스피커를 향해 "헤이 클로바, 제로페이 시작해줘" 또는 "헤이 클로바, 제로페이 열어줘"라고 호출한 뒤 문의한다.

시는 제로페이 홈페이지, 콜센터 등을 통해 시민들이 자주 문의하는 질문을 챗봇과 스마트 스피커에 적용했다. 또 새롭게 추가되는 제로페이 혜택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주로 묻는 질문, 답변하지 못한 질문 등에 대한 분석 작업을 거친 후 Q&A 시스템을 보완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편의성을 높인다.

【서울=뉴시스】제로페이 궁긍증은 스마트스피커에. 2019.04.17.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뉴시스】제로페이 궁긍증은 스마트스피커에. 2019.04.17. (사진=서울시 제공)

제로페이 가맹점은 네이버지도에서 '제로페이' 또는 '제로페이 가맹점'으로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다. 가맹점 가입 순으로 네이버 지도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제로페이 이용방법이 익숙하지 않아 사용하지 못하는 시민들을 위해 이번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며 "네이버 챗봇과 스마트 스피커를 활용해 많은 시민들이 제로페이에 대한 궁금증을 실시간으로 해결하고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편리하게 결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로페이는 매장 내 QR을 스마트폰 앱으로 인식해 결제금액을 입력하면 내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금액이 이체되는 모바일 직거래 결제 시스템이다. 연매출 8억원 이하의 소상공인은 제로페이로 결제시 수수료가 0%가 된다.

지난해 12월 전국 최초로 서울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한 이후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서울지역에서 제로페이 가맹점이 10만호 점을 돌파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