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문사회 연구자들, 학술생태계 위해 지원·자율 한 목소리

등록 2019.04.17 18:39: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국학술단체총연합회 17일 오후 서울대서 학술진흥정책 토론회 열어

학술연구교수 위한 대책 구체화 필요 주장, 비전임연구자 지원도 언급

안정적 재정지원엔 입 모아, 전담기구 설치는 정부영향력 여부에 이견

【서울=뉴시스】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17일 오후 서울대 인문학연구원에서 열린 학술진흥정책 토론회에 참석해 축사를 했다. 2019.04.17. (사진=교육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17일 오후 서울대 인문학연구원에서 열린 학술진흥정책 토론회에 참석해 축사를 했다. 2019.04.17. (사진=교육부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구무서 기자 = 침체된 인문사회분야 학술생태계를 살리기 위해서는 정부의 통제에서 벗어나 연구자들이 자유롭게 연구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또 독립적인 전담기구를 만들어 안정적·지속적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한국학술단체총연합회는 17일 오후 서울대 인문학연구원에서 학술진흥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에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도 참석했다.

 토론회는 지난 5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인문사회 학술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토대로 제언을 듣기 위한 자리였다.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부처는 인문사회 학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박사학위를 딴 후 학문을 지속하는 연구자에 대한 연구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대학에 속하지 않더라도 사회 각 분야와 지역에서 활발하게 강의하거나 연구할 수 있는 환경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박사후 국내연수 과정이나 학술연구교수, 시간강사연구지원사업 등 기존 학문 후속세대 연구지원사업은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사업으로 통합 개편하고 이들이 대학에 소속되지 않아도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또 인문사회 연구를 지원하기 위한 안정적인 예산을 확보하고, 부처별 또는 공동으로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서강대 국제인문학부 류동춘 학장은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 사업은 구체적 운용 방안 및 관련 예산의 확보와 지속, 확대에 대한 계획을 더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며 "또 학술연구교수로 선발되지 못하는 비전임연구자들에대한 지원 계획도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연구자들은 인문사회분야 학술·연구에 지원이 열악하다며 전담기구를 만들어 보완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기존 학술진흥재단, 한국과학재단, 국제과학기술협력재단 등 학술·연구관련 재단들은 2009년 교육과학기술부가 탄생하면서 한국연구재단으로 일원화됐다.

 이후 2013년 교육부와 과기정통부가 나뉘자 한국연구재단은 과기정통부 산하기관이 됐다.

서울대 중어중문학 이강재 교수는 "한국연구재단이 연구개발(R&D) 중심으로 운영되면서 인문사회 분야 연구자들의 소외감이 커졌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에 따르면 2019년 한국연구재단 예산 총 5조7200억원 중 인문사회학술지원 규모는 2315억원에 그쳤다.

이 교수는 "독자적인 예산과 인사, 운영 등 독립적 권한을 확보해 적절한 인원과 예산이 안정적으로 확보돼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자들은 인문사회 분야 지원이 늘어야 한다는데 동의하면서도 전담기구 신설에는 이견를 보였다.

서울대 사회과학대 이봉주 학장은 "국가 학술정책을 수립하고 견인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학술전담기구가 필요하다"며 "장기적 차원에서 인문사회 분야에 대한 투자를 모니터링하고 그 임팩트를 평가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반면 서강대 자연과학부 이덕환 교수는 "처음부터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에 중독된 상태로 시작된 과학기술 분야는 정치와 관료에게 철저하게 포획된 상태"라며 "정부보다 민간의 지원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이 훨씬 더 중요할 수 있다. 민간 학술지원단체를 육성해야 하는 논리적 근거를 제시해서 사회를 설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는 축사를 통해 "인문사회 학술생태계 활성화 방안이 현장에서 제대로 정착될 수 있도록 부처 등 관계기관과 함께 후속 조치를 꼼꼼히 챙기겠다"며 "학술정책의 큰 그림을 그리는 작업을 학계와 함께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