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유승민 "스스로 힘으로 국민 마음 얻어야"…제3지대론 '반대'

등록 2019.04.18 13:40: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의당, 선거법 패스트트랙 당리당략에 놀아날 이유 없다"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이 1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를 끝내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9.04.18.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이 1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를 끝내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준호 이승주 윤해리 기자 = 유승민 전 바른미래당 대표는 18일 호남 신당 창당에 무게를 둔 '제3지대론'과 관련해 "바른미래당은 스스로의 힘으로 개혁중도 정당으로서 (유권자의) 마음을 얻을 생각을 해야 한다"며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유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후 기자들에게 "지역당이 되겠다는 차원에서 민주평화당과 합쳐서 호남 선거만 생각하면 당이 살아남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전 대표는 선거법 패스트트랙 표결 여부에 대해 "오늘 결론을 못 냈다"며 "선거법이나 공수처법, 검경수사권조정안 등 3법에 대해서 최종 합의가 된 게 없기 때문에 오늘 그렇게 결론 낼만 한 상황이 아니었다"고 전했다.

김관영 원내대표가 민주당과의 물밑 협상에서 공수처법 중재안을 도출한 데 대해선 "최종합의 된 게 있다고 처음에 주장했는데 (오전에)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께서 한 말씀을 보니 그걸 전적으로 부인했다"며 "과거에 이런 식으로 합의 안 했다"고 쏘아붙였다.

이어 "최종 합의가 됐다는 건 양당의 원내대표가 서명한 구체적인 안이 있어야 하는 것이지, 말로만 한 사람만 합의됐다고 하고 한 사람은 합의된 적 없다고 하는데, 바른미래당이 바보같이 의총을 하는 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김 원내대표의 협상태도를 비판했다.

여야4당이 합의한 선거법의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을 촉구하는 정의당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유 전 대표는 "걸핏하면 다수의 횡포에 대해 비판하고 숫자의 힘으로 밀어 붙이면 안 된다고 하고, 민주주의에서 소수의견이 중요하다고 제일 열심히 말한 게 정의당"이라며 "이걸 다수의 횡포로, 다수의 힘으로 밀어붙이자고 하는 게 도저히 이해 안 된다. 정의당의 당리당략에 바른미래가 여기에 놀아날 이유가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선거법을 패스트트랙이라는 다수의 힘으로, 다수의 횡포로 정하는 것은 국회가 합의를 해온 전통을 깨는 것이다. 이 전통을 깨고 나면 앞으로 다수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길을 여는 것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원칙이라고 생각한다"며 "이 원칙을 훼손하는 것에 결코 찬성할 수 없다는 점을 늘 분명히 했다"고 덧붙였다.

손학규 당대표 사퇴 주장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는 "드릴 말씀이 없다"며 답변을 피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