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 우즈벡 '한국문화예술의집' 개관식…"한국인의 명소될 것"

등록 2019.04.20 1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지 제공 등 건립 지원한 우즈벡 대통령에게 사의

【타슈켄트(우즈베키스탄)=뉴시스】박진희 기자 = 우즈베키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현지시각) 타슈켄트 한국문화예술의 집 개관식에 샤프카트 미로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함께 참석하여 축사를 하고 있다. 2019.04.20.  pak7130@newsis.com

【타슈켄트(우즈베키스탄)=뉴시스】박진희 기자 = 우즈베키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현지시각) 타슈켄트 한국문화예술의 집 개관식에 샤프카트 미로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함께 참석하여 축사를 하고 있다. 2019.04.20. [email protected]

【타슈켄트(우즈베키스탄)·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우즈베키스탄(이하 우즈벡)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20일 샵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내외와 함께 우즈벡 내 '한국문화예술의집' 개관 행사에 참석했다

한국문화예술의 집은 대규모 공연장과 연회장을 갖추고 있는 복합 문화시설이다. 고려인의 전통문화 보존·계승과 양국 간 우호 교류의 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양국의 특별한 우정을 상징하는 공간이 탄생했다"며 "서로의 문화를 사랑하는 양 국민의 마음이 담긴 공간이어서 더욱 의미가 깊다"고 했다. . 

이어 "한국문화예술의 집은 우즈베키스탄 정부의 특별한 지원 속에 양국 정부가 협력하여 건축한 화합의 공간"이라며 "우즈베벡 정부는 3만㎡의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등 많은 도움을 줬다"고 했다. 

또 "한국문화예술의 집은 고려인 동포들과 재외국민, 그리고 우즈벡 국민 모두의 집"이라며 "고려인 동포들은 전통 문화를 서로 나누며 지켜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외국민들에게는 그리운 한국문화를 만나는 공간이 될 것"이라며 "우즈벡 국민들에게는 한국문화의 매력을 즐기며 우즈벡의 문화를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 양국 문화교류의 장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의 돈독한 관계도 부각하며 "이제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돼 명실상부한 형제의 나라가 됐다"며 "언제나 이곳 한국문화예술의 집에 오면 한국이나 고려인이나 또 우즈벡의 문화를 맛보면서 서로 문화의 동질감을 느끼고 우정을 더욱 깊게 하는 그런 계기가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러면서 "한국인이 우즈벡을 방문하면 가장 먼저 찾는 명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개관식 행사에서 한국문화예술의집 건립을 위해 부지 제공 및 여러 가지 지원을 아끼지 않은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했다.

지난해 11월 준공을 마쳤지만,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이 개관식을 문 대통령과 함께 진행할 수 있도록 미뤄, 오늘에서야 열리게 됐다.

문 대통령은 "기공식에서도 개관식에도 모두 함께 하면서 우리 고려인들과 한국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보여주신 대통령"이라며 고마움을 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과거 연해주 거주 한인들이 우즈베키스탄으로 이주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영상과 고려인들이 우즈베키스탄인들의 도움을 받으며 어려운 환경에서 새로운 삶을 이어가는 모습을 담은 짧은 연극 공연이 상영됐다.

 또 한국문화의집 개관을 축하하는 고려 가무단과 우즈베키스탄 전통 무용단·악단의 공연도 진행됐다.

개관식에는 우주베키스탄에 거주하고 있는 고려인 동포 400여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개관식 직후 재외국민 대표, 독립유공자 후손을 포함한 고려인 동포 등과 함께 오찬을 겸한 간담회를 열고 이들을 격려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