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우리도 모벤져스" 25년차 기사·22년차 트레이너

등록 2019.04.22 10:44: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장두수 기사·손윤석 컨디셔닝 코치, 실업 기아자동차 입사

유재학 감독보다 많은 우승반지 7개

왼쪽부터 임상욱 매니저, 차길호 통역, 정태중 수석트레이너, 손윤석 컨디셔닝 코치, 장두수 기사.

왼쪽부터 임상욱 매니저, 차길호 통역, 정태중 수석트레이너, 손윤석 컨디셔닝 코치, 장두수 기사.

【울산=뉴시스】박지혁 기자 = 프로농구 울산 현대모비스가 네 시즌 만에 통산 7번째 챔피언에 오르며 명가의 부활을 알렸다.

유재학(56) 감독과 주장 양동근(38)은 감독과 선수 부문 최다 6회 우승의 역사를 썼고, 다음달 결혼을 앞둔 이대성(29)은 최우수선수(MVP)상을 수상하며 큰 기쁨을 누렸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제 몫을 한 이들의 공로를 빼놓을 수 없다.

현대모비스에는 유 감독, 양동근보다 우승반지가 많은 사람이 둘 있다. 전신 기아자동차 때부터 선수단을 지원한 장기근속자 장두수(51) 기사와 손윤석(51) 컨디셔닝 코치다.

1994년 입사한 장 기사는 승합차를 담당한다. 프로농구가 출범하기 전부터 운전대를 잡아 전신 기아자동차를 대표했던 '허(허재)·동(강동희)·택(김유택) 트리오'를 책임졌다.

주로 병원을 오가는 선수들과 코칭스태프 등 선수단 이동을 지원한다. 선수단이 가장 많이 찾는 스태프다.

장 기사는 "1년에 평균 5만㎞씩 운전했다. 25년 동안 있으면서 지구를 30바퀴는 돈 것 같다"며 "무사고가 내 자랑이다. 선수단이 좋은 성적을 낼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 이번 우승도 마찬가지"라고 했다.

손 코치는 1997년 프로 출범과 함께 농구단에 입사했다. 10개 구단 트레이너 파트에서 나이와 경력이 가장 많다.

그는 "내가 능력이 부족해서 어디 갈 곳도, 불러주는 곳도 없다. 현대모비스에서 감독님, 선수들과 계속 함께 할 것이다"며 웃었다.

그러면서 "선수가 부상을 당했다가 재활해서 복귀 후, 잘 뛰어다니는 모습을 보면 보람을 느낀다"면서도 "(이)종현이가 잘 복귀했다가 이번 시즌에 또 다쳐 많이 안타까웠다. 우리가 운동을 잘못 시켜서 다친 건 아닌지 마음고생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외국인선수와의 소통을 책임지는 차길호(35) 통역은 2010~2011시즌에 합류했다. 원래 다른 구단 통역에 지원했다가 떨어졌지만 좋은 인상을 남겨 현대모비스의 부름을 받았다.

농구광이다. 그는 "외국인선수가 감독님의 지시를 100% 이해하고, 잘 이행했을 때가 가장 좋다. 평소에는 선수들의 고충을 듣는 게 내 역할이다"고 했다.

정태중(39) 수석트레이너는 손 코치의 오른팔이다. 경기 전, 트레이닝과 관련한 물품을 챙기고, 스트레칭과 몸 풀기를 책임진다.

선수 출신인 임상욱(35) 매니저는 선수단의 손발이다. 2011년 드래프트에서 상명대 출신 최초로 지명 받은 주인공이다.

양동근은 "정말 고마운 분들이다. 선수들은 팬이나 언론의 관심, 사랑을 받지만 이 분들은 그런 게 없다"며 "언제나 뒤에서 조용히 있다. 특히 큰 형님 두 분은 내가 신인 때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한결같다. 정말 감사하다"고 했다.

유 감독은 "말이 필요 없는 사람들이다. 맡은 일은 언제나 성실하게 최선을 다한다. 선수들이랑 똑같이 움직이다. 보이지 않은 곳에서 선수단에 큰 힘을 준다. 절대 없어선 안 되는 고마운 사람들이다"고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