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중앙亞 정상들과 돈독한 우의 다진 文…'기업 진출 촉진' 성과

등록 2019.04.23 08:37: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상들과 긴밀한 스킨십 나누며 '통 큰' 협력 유도

'세일즈 외교'…신북방정책 본격화 토대 마련 주력

비핵화 모델에 영감 받았지만…발걸음 무거운 文

【타슈켄트(우즈베키스탄)=뉴시스】박진희 기자 = 우즈베키스탄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현지시간) 우즈베키스탄 독립광장에서 독립기념비에 헌화한 후 아리포프 총리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9.04.19.  pak7130@newsis.com

【타슈켄트(우즈베키스탄)=뉴시스】박진희 기자 = 우즈베키스탄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현지시간) 우즈베키스탄 독립광장에서 독립기념비에 헌화한 후 아리포프 총리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9.04.19. [email protected]

【누르술탄(카자흐스탄)=뉴시스】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을 모두 마무리하고 귀국한다. 7박 8일 빠듯했던 일정 속에서 돋보였던 것은 투르크메니스탄·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 정상과의 '브로맨스 외교'였다.

국빈 방문 중 쌓아 올린 중앙아 3개국 정상들과의 우정으로, 문 대통령은 우리 기업 해외 진출 활로 뚫기에 주력했다. 또 애로사항 해소 등 경영 여건 마련을 통한 신북방정책 이행의 토대를 탄탄히 다졌다.

순방 중에는 역대 대통령 중 최초로 독립유공자 유해 봉환식을 주관하고, 고려인 동포 격려 행사 등을 가지면서 우리의 인적 자산도 직접 챙겼다. 오랜 교류를 이어온 한국과 중앙아시아간 유대감을 재확인하며 신뢰 관계를 돈독히 다졌다는 평가다. 

나아가, 모범적인 비핵화 사례국으로 평가 받는 카자흐스탄 방문 중에는 북한을 향해 비핵화 촉구 메시지를 직간접적으로 발신했다. 핵을 포기하고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일궈낸 카자흐스탄의 경험이 북한의 적극적인 비핵화 의지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그러나,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 관계 속 카자흐스탄식 비핵화 모델은 한반도 현실과는 거리가 있다는 아쉬움도 남았다.

【타슈켄트(우즈베키스탄)=뉴시스】박진희 기자 = 우즈베키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0일(현지시각) 타슈켄트 한국문화예술의집에서 열린 동포오찬간담회에 참석해 건배를 하고 있다. 2019.04.20.  pak7130@newsis.com

【타슈켄트(우즈베키스탄)=뉴시스】박진희 기자 = 우즈베키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0일(현지시각) 타슈켄트 한국문화예술의집에서 열린 동포오찬간담회에 참석해 건배를 하고 있다. 2019.04.20. [email protected]

두둑한 선물 보따리를 챙겨 귀국길에 올랐지만 여러모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문 대통령의 발걸음은 그리 가볍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 "브로맨스 수준"…文, 정상외교로 우의 다지기

문 대통령은 불철주야 7박8일을 발로 뛰며 중앙아시아 3개국 국빈 방문 일정을 소화했다. 도시 간 이동 등을 포함해 총 7번의 전용기 탑승, 30여개의 현지 일정 등을 소화하며 중앙아시아와의 '스킨십' 넓히기에 주력했다.

신북방 외교는 무엇보다 '탑다운' 방식의 정상간 소통이 중요하다고 청와대는 보고 있다. 중앙아시아 대부분이 장기집권 국가이기 때문에, 정상의 '통 큰' 결정이 고스란히 양국 경제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누르술탄(카자흐스탄)=뉴시스】박진희 기자 = 카자흐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현지시각) 나자르바예프 센터에서 나자르바예프 카자흐스탄 초대 대통령과 면담을 하고 있다. 2019.04.22.  pak7130@newsis.com

【누르술탄(카자흐스탄)=뉴시스】박진희 기자 = 카자흐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현지시각) 나자르바예프 센터에서 나자르바예프 카자흐스탄 초대 대통령과 면담을 하고 있다. 2019.04.22. [email protected]

방문국 정상들도 문 대통령에게 최고의 예우를 표했다. 특히, 샵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은 3박4일 국빈 방문 일정에서 고려인 동포 간담회를 뺴고 전(全) 일정에 동행하며 눈길을 끌었다. 일각에서는 "브로맨스 수준"이라는 말까지 나왔다.

김현종 국가안보실 제2차장은 "정상들 간 우의와 신뢰는 신북방정책의 성과를 견인하는 든든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 중앙아시아 '세일즈 외교'…신북방정책 본격화 토대 마련

차세대 신흥시장인 중앙아시아 3개국은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인프라와 물류분야에서 경제협력 수요가 큰 곳으로 평가된다. 문 대통령은 기존의 경협 성공사례를 강조하며 기업 수주 지원 사격에도 적극 나섰다.

【타슈켄트(우즈베키스탄)=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이 19일 오후(현지시각)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우즈엑스포전시장 컨퍼런스홀에서 한-우즈베키스탄 비즈니스포럼에 참석하기 앞서 사전환담을 나누고 있다. 2019.04.19. pak7130@newsis.com

【타슈켄트(우즈베키스탄)=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이 19일 오후(현지시각)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우즈엑스포전시장 컨퍼런스홀에서 한-우즈베키스탄 비즈니스포럼에 참석하기 앞서 사전환담을 나누고 있다. [email protected]

구체적으로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에서 130억불 규모에 달하는 총 24개 프로젝트 수주 지원 활동에 나섰다.

투르크메니스탄에선 제2, 3의 키얀리 협력모델을 만들자는 데 양 정상이 뜻을 모았다. 우즈베키스탄에선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이 120억 달러 수준의 프로젝트를 제안하기도 했다. 또 투자보장협정, 이중과세방지협정 체결을 통해 안정적인 기업 투자 환경도 구축했다.

카자흐스탄에선 이번 방문을 계기로 7.4억불 규모에 달하는 '알마티 순환도로'를 착공하기로 했다. 또 한국 자동차 생산공장 설립이 결정됐다. 문 대통령은 나자르바예프 초대 대통령과의 면담 자리에서 '원전 세일즈'에 나서기도 했다.

나아가 정부 차원의 협의 창구를 마련해 신북방정책의 가시적 성과 도출에 주력하기로 했다.

김 차장은 "3개국 정상들 모두로부터 신북방정책에 대한 확실한 지지를 얻어냈고, 신북방정책이 본격 궤도에 진입할 수 있는 기반을 튼튼히 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신북방정책의 또다른 축엔 고려인 동포들도 있었다. 순방 기간 문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 중 최초로 계봉우·황운정 애국지사 유해 봉환식을 주관했다. 카자흐스탄 정부와 내년까지 홍범도 장군 유해 봉환을 추진키로 했다.

또 동포간담회 등을 통해 고려인들의 애환을 달래며 양국관계를 끈끈히 이어주고 있는 이들을 격려했다.

◇ '카자흐 비핵화 모델'에 영감은 받았지만…발걸음 무거운 文

마지막 순방지에서 문 대통령은 자발적 비핵화를 이행한 카자흐스탄의 모델에 집중했다. 북한의 비핵화와 사례는 다르지만 나름 참고할 만한 점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누르술탄(카자흐스탄)=뉴시스】박진희 기자 = 카자흐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현지시각) 힐튼호텔에서 열린 '한-카자흐스탄 비지니스포럼'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2019.04.22.  pak7130@newsis.com

【누르술탄(카자흐스탄)=뉴시스】박진희 기자 = 카자흐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현지시각) 힐튼호텔에서 열린 '한-카자흐스탄 비지니스포럼'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2019.04.22. [email protected]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카자흐스탄 비핵화 모델과 관련해 "안전 보장과 경제적 혜택 등 밝은 미래를 위해서 자발적으로 핵무기를 포기하고, 이 과정에서 특히 미국 주도의 안전 보장과 경제 지원이 긴요하다는 시사점에 유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핵 보유로 국제사회의 고립과 빈곤을 겪은 과거의 카자흐스탄 사례가 북한의 적극적인 비핵화 의지를 이끌어내는 데 보탬이 될 수 있다는 판단인 것이다. 핵 무기 반출 과정에서 미국의 경제적 지원도 역할 했다는 측면도 주목할 수 있을 법하다.

다만, 현재까지 북한이 비핵화와 경제적 지원을 맞바꾸는 방식의 협상은 없을 거라는 원칙을 분명히 하면서 실제 적용할만한 모델이 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고위 관계자가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 "프로세스보다도 핵을 포기하고 난 다음에 얻는 혜택에 중점을 둬야 되지 않을까"고 말한 것도 교착상태의 돌파구로 카자흐스탄식 모델을 단순 적용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뜻을 시사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문 대통령은 22일 나자르바예프 초대 대통령과의 면담자리에서 한반도 비핵화 문제와 관련 "앞으로도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말한 것도 그간의 답답함과 함께 향후 중재 역할의 험로를 내비친 대목으로 풀이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