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동물국회' 재현 여야, 밤샘대치…새벽 기습처리 가능성

등록 2019.04.26 01:57: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여야 4당 vs 한국당, 공수처·선거제 개혁안 이견 여전

한국당 "여야 4당, 불법 야합으로 모든 것 관철하려 해"

여야 4당 "불법 폭력사태 끝까지 책임 물을 것…檢 고발"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6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 사개특위 회의장으로 진입하려다 한국당 의원들과 보좌진에 막혀 꼼짝도 못하고 있다. 2019.04.26.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6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 사개특위 회의장으로 진입하려다 한국당 의원들과 보좌진에 막혀 꼼짝도 못하고 있다. 2019.04.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임종명 기자 = 여야가 선거제 및 개혁법안의 신속처리 안건(패스트트랙) 지정을 놓고 고성과 몸싸움이 오가는 거센 대립을 밤을 새우면서까지 이어가고 있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당초 패스트트랙 지정 합의안을 내놓으면서 25일까지 처리하기로 했다. 하지만 26일 오전까지 한국당의 육탄저지가 계속되면서 약속한 날짜에 처리를 하지 못하게 됐다.

여야 4당과 자유한국당은 25일에 이어 이날 오전까지 국회 본청과 의원회관 곳곳에서 대치를 반복했다.

선거제 개혁안과 함께 패스트트랙 지정 대상인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형사소송법·검찰청법)을 제출하는 국회 의안과 앞과 정치개혁·사법개혁 특위가 진행될 회의장 앞, 로텐더홀 등에서 밤샘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여야 4당과 한국당은 공수처법과 선거제 개혁안 등에 대해 극명한 이견을 드러내 접점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공수처법에 대해 한국당은 옥상옥(屋上屋·지붕 위에 지붕을 얻는다)이며 새로운 권력기관이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입장인 반면 여야 4당은 검찰 개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선거제 개혁안에 대해선 한국당은 비례대표를 없애고 의원정수를 270석으로 줄이자고 주장하는데 비해 여야 4당은 기존 합의한 대로 300석을 유지하되 지역구 의석수를 줄이고 비례대표 의석수를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 대치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러한 이유로 한국당은 의원들 뿐 아니라 보좌진 및 당직자까지 총동원해 육탄 저지에 나섰다. 현수막을 둘둘 말아 저지선을 만들기도 하고 서로의 팔짱을 낀 채 대열을 이뤄 여야 4당 의원들의 법안제출과 회의장 진입을 막았다. 민주당을 중심으로 한 여야 4당도 이에 질세라 강대 강으로 맞서며 2012년 국회 선진화법 이후 7년여 만에 '동물 국회'를 연출했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대표, 홍영표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한국당의 '불법폭력 회의 방해 중단'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04.25.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대표, 홍영표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한국당의 '불법폭력 회의 방해 중단'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04.25. [email protected]


전날 오후 6시를 전후로 양측의 충돌은 거세졌고 이후 소강상태를 보이다 다시 대립하는 모양새를 반복하고 있다.

여야 4당, 특히 민주당은 한국당의 행태를 불법 폭력사태로 규정하며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이날 중으로 정개·사개 특위 회의장 입장을 저지한 한국당 의원과 보좌진 등 관계자들을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했다.

한국당은 여야 4당이 불법 야합으로 좌파독재정권의 집권을 유지하려 한다며 자신들의 행동은 '헌법 수호'를 위한 것이라고 정당화했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문희상 의장이 패스스트랙 법안 접수를 위해 국회 의안과에 경호권을 발동한 가운데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의안과 앞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비롯한 당직자들이 점거하고 있다. 2019.04.25.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문희상 의장이 패스스트랙 법안 접수를 위해 국회 의안과에 경호권을 발동한 가운데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의안과 앞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비롯한 당직자들이 점거하고 있다. 2019.04.25. [email protected]


이날 오전 1시30분 기준으로 여야 대치는 소강상태에 접어들었지만 새벽 시간대까지 기습시위에 대한 긴장감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이 의원들을 향해 비상 대기를 요청한 상태인데다, 한국당이 이날 낮부터 계속된 점거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개·사개특위 소속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전날 자정 전 국회를 벗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여야 4당은 새벽 시간대까지 지속적으로 회의장 진입을 시도하겠다는 입장이고, 한국당도 여기에 대비하고 있어 양측 간 대치는 날이 밝은 후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이날 법안 처리를 위해 사개특위 소속인 오신환 의원을 채이배 의원으로 사보임하는 문건을 팩스로 제출, 문희상 의장의 승인을 받았다. 이어 권은희 의원과 임재훈 의원의 사보임안도 팩스로 제출해 기습 처리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