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강원도 발전 막은 DMZ, 앞으론 축복의 땅"

등록 2019.04.26 17:14: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강원지역 경제인과의 오찬 간담회…현장 어려움 청취

"DMZ, 전 세계인이 가고픈 곳…민간 접근성 점차 확대"

"DMZ 주변에 조성되는 평화야 말로 강원도의 힘"

【고성(강원)=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강원도 고성군 DMZ 평화의 길 둘레길을 걷고 있다. 2019.04.26.  pak7130@newsis.com

【고성(강원)=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강원도 고성군 DMZ 평화의 길 둘레길을 걷고 있다. 2019.04.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분단 후 처음 민간 개방을 앞둔 비무장지대(DMZ)와 관련해 "그동안 강원도의 발전을 막아왔지만 앞으로는 축복의 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강원도 고성군 거진항에서 강원지역 경제인들과의 오찬 간담회 마무리 발언에서 "민통선 비무장지대가 당장 평화지대로 바뀔 수는 없지만 점점 민간의 접근성을 높여나가야 할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우리 국민 뿐아니라 전 세계인들도 비무장지대를 가장 가보고 싶은 곳으로 손꼽는다"며 "비무장지대 주변에 조성되는 평화야말로 강원도의 힘"이라며 "강원도민들이 평화와 남북 교류 촉진을 위해 힘을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4·27 남북 정상회담 1주년을 하루 앞둔 이날 지역경제 활성화 일환으로 강원도 고성을 찾았다. 최근 화마가 할퀴고 간 고성 산불 피해 주민을 위로하고, 평화관광을 바탕으로 한 강원도의 평화경제 비전 선포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목적이 담겼다.

이날 오찬 간담회에는 송신근 ㈜디피코 대표, 이미옥 한국여성경제인협회 강원지회장, 최돈진 강원아스콘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손덕규 고성 거진전통시장 상인회장, 정준화 통일산업개발주식회사 대표 등 강원도 경제인 40여 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앞선 간담회 모두 발언에서 "제가 여기에 온 4가지 이유가 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첫째는 강원도 산불 피해복구를 최대한 빨리할 수 있도록 독려하기 위해서고, 둘째는 강원도 경제의 미래성장동력을 소개하는 비전과 발전전략이 발표되는데 힘을 실어드리기 위해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셋째는 강원도로 국민들이 여행을 많이 와주십사 하는 캠페인 차원에서 왔다"며 "피해지역에 관광 오시는 것을 미안해 하는 국민들이 많은데, 그러면 강원도는 더 어려워진다. 많이 와주시는 게 강원도민들을 돕는 것"이라고 관광을 독려했다.

문 대통령은 "마침 내일 비무장지대 평화의 길이 열리는 날이기도 하다. 비무장지대를 평화지대로 만들어 평화관광, 생태관광으로 만들 계획"이라며 "그렇게 강원도 내에 새로운 평화관광 상품이 생긴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강원도 경제인들을 만나 현장의 어려움을 들으러 온 것"이라고 덧붙였다.

참석 경제인들은 당면한 강원도 지역의 현안에 대한 해결을 호소했다.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 군사시설 보호구역 완화·해제,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 등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참석하신 분들의 의견을 잘 들었다"며 "정부의 힘만으로 쉽지 않은 문제들도 많다. 지자체와 중앙 정부가 갈등 조정도 잘해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