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A형 간염 공포 확산…3040 "부부끼리도 다른 그릇 써"

등록 2019.04.29 14:56: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올 한해 4개월 동안 신고 3671명

이미 지난해 전체 환자수 넘어서

항체형성률 낮은 30~40대 위험↑

"회사에 한 명이라도 걸렸다면…"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18일 광주 북구보건소 교육실에서 열린 어린이 봄철 각종 전염병 예방 손씻기 교실에 참가한 북구청 직장어린이집 원생들이 직원들에게 올바른 손씻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 2019.04.18. (사진 = 광주 북구 제공)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지난 18일 광주 북구보건소 교육실에서 열린 어린이 봄철 각종 전염병 예방 손씻기 교실에 참가한 북구청 직장어린이집 원생들이 직원들에게 올바른 손씻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 2019.04.18. (사진 = 광주 북구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조인우 고가혜 기자 = "남편이랑도 같은 그릇에 음식 안 먹고 있어요."

이모(30)씨는 최근 확산되는 A형 간염에 그 어느 때보다 위생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지난 1월 딸을 출산한 후 육아휴직 중인 이씨는 집에서 아이와 보내는 시간이 길어 더욱 조심하는 중이다.

"언론 보도를 보니 내 또래나 남편 또래인 수도권 30~40대가 많이 걸렸다고 하더라고요. 남편도 회사에서 점심시간에 다 또래 동료들과 밥을 먹을텐데요. 제가 걸리면 아기한테도 위험할테니까, 더 조심해야죠. 조만간 시간 내서 예방접종을 맞고 올까 해요."

A형 간염 유행에 3040 세대가 긴장하고 있다. 29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이날까지 A형 간염 신고 건수는 3671명이다. 인구 10만명당 A형 간염 환자 수(발생률)도 올해 6.94명으로 지난해 4.70명 대비 2.24명 늘었다.

A형 간염 연도별 신고 건수는 2016년 4679명, 2017년 4419명에서 지난해 2436명까지 줄었는데 올해는 약 4개월 만에 지난 한 해 발생한 환자보다 1235명이나 초과한 상태다. 특히 환자 10명 중 7명이 왕성한 사회생활을 하는 30~40대로 나타나면서 확산에 더욱 공포가 커지고 있다.

이날 점심시간 찾은 서울 광진구의 한 식당가 풍경은 직장인 사이에 퍼진 A형 간염 공포를 반영하는 듯 했다. 감자탕 등이 주 메뉴인 식당이었음에도 김치찌개 등 개별 그릇으로 먹는 메뉴를 시켜 각자 먹는 분위기가 주를 이뤘다.

정모(29)씨는 "음식을 나눠먹는 것부터 조심해야 한다고 들어서 오늘은 점심시간에 설렁탕을 먹으러 가기로 했다"며 "오늘같이 쌀쌀한 날엔 원래 따뜻하고 얼큰한 생선탕을 먹었다"고 했다. 이어 "회사에 30~40대 직원이 대부분인데 잠복기가 길다고 하니 한 명이 걸렸다면 모르고 있다가 큰일 나는 것 아니겠나"라고 우려했다.

A형 간염은 심한 피로감, 식욕부진, 메스꺼움, 복통 등 증상이 나타나고 황달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 심한 경우 전격성 간염으로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A형 간염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15~50일, 평균 28일이 지나 증상이 발생할 정도로 잠복기도 길다.

격무에 시달리는 직장인이라면 피로감과 배탈, 소화불량 등은 언제든지 겪는 일이다. 감염 이후 증상이 나타나도 A형 간염을 의심하기 쉽지 않은 이유다.
【전주=뉴시스】김민수 기자 = 전북도 보건당국은 A형 간염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photo@newsis.com 

【전주=뉴시스】김민수 기자 = 전북도 보건당국은 A형 간염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email protected]

유모(30)씨는 "자꾸 피곤하고 최근 배탈도 잦은데 A형 간염이 유행이라고 하니 검사를 받아봐야 할 것 같다"면서도 "다만 시간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퇴근 후에 오랜만에 친구를 만나 초밥을 먹기로 했는데 그마저도 불안해 메뉴를 바꿔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시청역 인근에서 일한다는 조모(30)씨는 오후에 병원을 찾기로 했다. 지난 주말부터 어지러움증을 동반한 배탈이 계속된 탓이다. 조씨는 "몸도 으슬으슬 춥고 계속 어지럽다"며 "그냥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먹어서 이런 것이라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 병원이라도 가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30~40대 감염률이 높은 이유는 위생상태가 개선된 1970년대 이후 출생자들에게 A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A형 간염은 감염된 환자 분변에 오염된 손으로 다른 사람과 접촉했을 때,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섭취했을 때, 감염된 환자 혈액을 수혈받거나 노출됐을 시 전파된다. 예방을 위해선 끓인 물 마시기, 음식 익혀먹기, 위생적인 조리과정 준수, 올바른 손씻기 등 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12~23개월의 소아나 A형 간염에 대한 면역력이 없는 만성 간질환자, 외식업종사자, 의료인, 최근 2주 이내에 A형 간염 환자와 접촉한 사람 등 고위험군 소아청소년이나 성인은 A형 간염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고 질병관리본부는 권고했다.

2012년 이후 출생자는 보건소와 전국 지정 의료기관에서 주소지와 관계 없이 무료로 접종할 수 있으며 이전 출생자는 민간 의료기관에서 유료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