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유승민·안철수는 '패스트트랙' 최대 수혜자? 피해자?

등록 2019.05.05 09: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유승민, 패스트트랙 정국 전면에 나서며 '주목'

독일 유학 중인 안철수도 영향력 계속 드러내

"존재감 증명" vs "한계만 노출" 평가 엇갈려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25일 오후 서울 영등포 여의도 국회에서 사개특위를 반대하는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이 사개특위가 열릴것으로 예상되는 운영위회의실 앞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04.25.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25일 오후 서울 영등포 여의도 국회에서 사개특위를 반대하는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이 사개특위가 열릴것으로 예상되는 운영위회의실 앞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04.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유자비 기자 = 국회를 뜨겁게 달궜던 선거법개정안·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의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 정국이 마무리된 가운데, 바른미래당의 '창업주'격인 유승민·안철수 전 대표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패스트트랙 정국으로 내분에 휩싸인 당의 대안으로 떠오른 이들이 운신의 폭을 더욱 확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전 공동대표는 현 지도부의 패스트트랙 지정 강행 움직임에 반발, 직접 목소리를 내며 바른정당계 수장으로의 영향력을 다시 증명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는 지난해 지방선거 참패 이후 당내 현안에 거리를 둬왔다. 하지만 패스트트랙을 둔 내홍이 사개특위 사보임 갈등으로 폭발되자 기자회견을 자청하는 등 지도부 사퇴를 압박 중이다.

유 전 대표는 지난 2일에도 경희대학교에서 특강을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당의 새로운 리더십을 세우는 과정에서 제가 할 일은 무엇이든지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변화, 혁신 없는 한국당에 돌아가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며 탈당설도 일축했다.

독일에서 유학 중인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도 바른미래당의 내분이 격화되며 '조기 복귀' '유승민-안철수 공동대표체제' 요구가 터져나오는 상황을 두고 볼 수만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안 전 대표의 의중을 전하는 역할을 해온 측근 이태규 의원을 중심으로 안철수계 의원들이 속속 반(反)지도부 전선에 가세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안 전 대표도 현 지도부 사퇴에 힘을 싣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국민의당-바른정당 출신 바른미래당 전현직 지역위원장, 정무직 당직자들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손학규 대표 및 현 지도부 총사퇴 및 안철수·유승민 등판을 촉구하고 있다. 2019.05.02.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국민의당-바른정당 출신 바른미래당 전현직 지역위원장, 정무직 당직자들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손학규 대표 및 현 지도부 총사퇴 및 안철수·유승민 등판을 촉구하고 있다. 2019.05.02.
 [email protected]

이에 따라 유승민·안철수 전 대표가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최대 수혜자라는 분석도 나온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지난 30일 MBC 라디오에 출연해 "(이들의) 정치적 입지가 강화됐다"라며 "손학규 대표와 여러가지 정체성 때문에 물과 기름 사이였는데 이번에 확실하게 선이 그어졌다"라고 분석했다. 또 "안 전 대표는 언젠가 정계 복귀할 것이라고 했는데, 사실상 측근 의원들을 통해 영향력이 나타났다"고 해석했다.

반론도 나온다. 유 전 대표가 일관되게 패스트트랙에 반대 입장을 보였으면서도 일찍이 설득력 있는 대안이나 결단 행위를 보이지 못하며 한계를 드러냈다는 지적이다. 결국 사보임 논란을 비롯한 '분당' 수준의 내분 사태를 막지 못했다는 것이다.

안 전 대표의 경우는 정확한 의중에 대한 진위 논쟁에 불이 붙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1일 YTN 방송과 tbs·KBS·MBC 라디오에 잇따라 출연해 "하도 안 대표를 파는 사람들이 많아서 제가 지난주 주말에 안 대표님의 정확한 의중을 좀 여쭤보려고 통화를 시도했다. 전화가 안 되길래 문자를 남겨놨지만 전화는 안 왔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철수계의 가장 오른팔이 김관영이다. 안철수 대표가 당대표를 할 때 제가 사무총장을 했다"며 "두 당의 통합을 가장 맨 앞에서 제가 집행을 하고 이끌었던 사람이다"고 강조했다. 

두 창업주의 향후 정치적 입지를 가를 분수령은 오는 6월 말 원내대표 선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유승민계와 일부 안철수계의 '지도부 사퇴 투쟁' 연합 움직임이 당권 장악으로 이어지느냐에 이들 운신의 폭이 달렸다는 전망이다. 이들 계파가 원내대표 자리를 확보할 경우 손학규 대표 체제에 더욱 압박이 가해질 수 있다. 반면 손학규 대표 측은 안철수계 의원들 되돌리기에 총력을 기울이며 맞설 것으로 점쳐진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