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지원 "의석 300석 적어…농어촌 보호 위해 증원 검토해야"

등록 2019.05.07 11:49: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개특위서도 30~60석 증원안 검토"

"인구 5000만명에 의석수 300석 적어"

"김정은, 교묘하게 트럼프 간보고 있어"

【서울=뉴시스】 김병문 수습기자 =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한 전체회의를 앞두고 열린 민주평화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2019.04.29.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병문 수습기자 =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한 전체회의를 앞두고 열린 민주평화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2019.04.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한주홍 기자 =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7일 농어촌 지역 대표성 등을 고려해 의원 정수를 현행 300석보다 증원할 필요가 있다고 거듭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나와 "비례대표가 증가돼 지역구가 줄어들면 현재 농어촌 지역구는 형편없이 더 축소될 것"이라며 "수도권·대도시 중심으로 의석이 배분되면 농어촌의 피폐는 불보듯 뻔하다"고 밝혔다.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한 선거제 개편안에 따르면 지역구는 253석에서 225석으로 줄어들고, 비례대표는 47석에서 75석으로 늘어난다.
 
그는 "우리나라의 특수한 사정을 봐서 농어촌 지역 (의석)은 보강시켜주는 게 좋다"며 "그래서 처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논의 때도 여야가 약 30석 내지 60석 증원을 검토할 때(라고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인구 5000만명에 비해 300석은 적다"며 "국민경제에 지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세비를 동결하거나 보좌관 수를 줄이는 등 여러 방법을 모색해 예산 범위 내에서 30석 정도 증원하면 현재의 농어촌 선거구를 보호할 수 있다는 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것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서 최장 330일의 숙려기간이 있기 때문에 논의해볼 수 있다는 것이지 확정적인 것은 아니다"라며 "앞으로 국민과 함께 개혁해나가자는 주장"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박 의원은 지난 6일 광주 KBS 라디오 '출발 무등의 아침'에 출연해서도 의원정수 확대에 대해 "국민 정서도 이제 많이 이해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증원 필요성을 언급했다.

한편 박 의원은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관련해서는 "(미사일 여부 판단은) 한미 군사 및 정보당국 분석이 끝날 때까지 유보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한다"면서 "어떻게 됐든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교묘하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간을 보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해도 선을 넘지 않은 교묘한 김 위원장의 선택 때문에 미국도 확정 못하고 고민스러운 게 아닌가"라며 "김 위원장이 이런 선을 넘지 않으면서 미사일을 발사했다면 트럼프 대통령의 간을 보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표현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