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회관계장관들 현장회의…"위기청소년 국가 책임"

등록 2019.05.17 10:51: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현장 관계자·청소년 만나 간담회

위기청소년 지원 강화 방안 심의

【성남=뉴시스】 고범준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9일 오전 경기 성남시 중원구 치매안심센터에서 열린 제3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2019.03.29. bjko@newsis.com

【성남=뉴시스】 고범준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9일 오전 경기 성남시 중원구 치매안심센터에서 열린 제3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2019.03.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연희 기자 = 사회관계장관들이 지난 3월 지역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한데 이어 두 번째 현장으로 지역 위기 청소년 상담복지센터를 방문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7일 오전 10시 서울 용산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제6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지역사회 위기청소년 지원 강화 방안을 심의했다.

현장 개최는 지난 3월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역 내 위기 청소년에 대한 상담과 긴급구조, 의료·자립 지원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전국에 230개소가 설치됐다.

사회관계장관들은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방문해 현장 종사자와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청소년이 함께하는 간담회에 참석했다.

'지역사회 위기청소년 지원 강화 방안'은 지역별로 각 청소년의 위기요인을 관리하는 등 청소년안전망을 구축하는 '지역사회 위기 청소년 통합지원체계(CYS-Net; Community Youth Safety-Network)를 강화하는 것이 골자다. 지방자치단체 내 위기청소년 전담 조직을 신설 추진하는 것도 포함돼 있다.

여성가족부는 보건복지부·시도교육청·법무부·경찰청 등과 협력·연계해 위기청소년을 조기 발굴하고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자해나 성매매 등 극단적인 선택을 할 위험이 있는 고위기 전담 청소년에 대해서는 3개월 이상 밀착 전담 상담하는 동반자 제도도 심의한다.

유 부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출산율을 높이는 노력도 필요하지만 태어난 아이들 한 명 한 명에게 주어진 여건이나 지역 환경에 관계없이 모두 행복하게 자라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피고 지원해야 한다"며 "78만명(17.7%)로 추산되는 위기청소년을 돕기 위해 관계기관이 지금도 여러 노력을 전개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유사 공공서비스 간 연계가 부족했다"고 진단했다.

또한 "아동·청소년에 대한 복지·교육이 국가책임이라는 인식 하에, 각 부처가 놓친 부분이나 소홀히 한 부분은 없었는지 엄밀 점검하고 부처 간 칸막이 없이 협력해나가도록 하겠다"며 "단 한 명의 아이도 사각지대에 두지 않겠다는 정부의 굳은 의지를 바탕으로 빈틈없는 사회 안전망을 마련하는데 더 힘써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지역 사회에서 빈틈없이 위기청소년을 발견하고, 청소년의 다양한 상황을 반영한 공공서비스가 충분히 제공될 수 있도록 과제들을 내실 있게 추진하는 한편, 관계부처와 지속 협력해 나가겠다"며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사회관계장관들은 이날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시설을 살펴보며 놀이·미술치료와 정서·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참관하고, 심리치료 일환으로 이뤄지는 무용동작 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을 만났다.

이날 회의에는 유 부총리와 진 장관, 박상기 법무부 장관을 비롯해 ▲성장현 용산구청장 ▲김연명 대통령비서실 사회수석비서관 ▲차영환 국무조정실 2차장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 ▲김용삼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 ▲경찰청 임호선 차장 등이 배석했다.

현장 관계자로는 용산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정순임 센터장과 청소년 지원 공간 민들레의 김경옥 대표, 서울대학교 김동일 교수(교육학과), 청소년 신태섭 군이 참석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