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美 특수정찰기, 연일 한반도서 작전활동…이번주만 네 차례

등록 2019.05.17 11:00: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北 단거리 미사일 발사 후 활동 포착 두드러져

"이례적인 전개 아냐…통상적인 감시정찰 활동"

【서울=뉴시스】 미국 공군이 운용하는 감시·정찰기 RC-135V 리벳 조인트. (미 공군 홈페이지)

【서울=뉴시스】 미국 공군이 운용하는 감시·정찰기 RC-135V 리벳 조인트. (미 공군 홈페이지)

【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 이후 미군 특수 정찰기의 감시·정찰 활동이 대폭 강화된 모양새다. 이번주에만 벌써 네 차례 활동이 식별됐다.

17일 군용기 비행을 모니터링하는 에어크래프트스폿(AircraftSpots) 트위터 계정에 따르면 미군 특수정찰기 RC-135V 리벳조인트가 한반도 상공 3만1000피트(9448.8m)에서 비행했다. RC-135V는 서울·경기 상공을 선회해 동해 방면으로 이동했다.

리벳조인트(RC-135V/W)는 미군의 전자정찰기 중 신호·전자·통신정보를 전문적으로 수집·분석하는 항공기로 적의 의도와 위협 등을 미리 파악하는 게 주요 임무다. 한반도 전역의 통신·신호를 감청하고 발신지 추적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군의 정찰 활동은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 전후로 더 강화되는 모양새다. 단거리 미사일 발사 직전인 지난 9일에는 리벳조인트와 함께 미 해군 P-3C 해상초계기가 한반도 상공에서 포착됐다.

이어 지난 13일과 14일에도 RC-135V와 RC-135W가 각각 한반도 상공에서 식별됐다. 전날인 16일에도 RC-135W가 확인됐다.

군의 한 관계자는 "미 정찰기의 목적 중 하나는 기본적으로 대북 감시에 있다"면서 "통상적인 감시·정찰 활동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일 동해상에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 전술유도무기의 타격 훈련을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2019.05.05. (사진=노동신문)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일 동해상에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 전술유도무기의 타격 훈련을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2019.05.05. (사진=노동신문) [email protected]

특히 일부 미 정찰기들은 일정 고도 이상으로 올라가 작전을 하기 전까지 안전을 위해 위치발신장치를 켜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미 정찰기의 한반도 전개 관련 언론 보도가 늘어난 것은 이 과정에서 위치가 확인된 것도 한 몫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노후 기종인 고고도정찰기 U-2S의 정찰 공백을 메우기 위힌 전개라는 관측도 나온다.

미 육군 신호정보 수집 특수정찰기인 RC-12X 가드레일이 한반도에 추가배치된 것도 이 같은 관측을 뒷받침한다.

RC-12X는 지난해까지 5대에 불과했지만 올해는 10대로 늘어났다고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미군 정찰기의 활동이 이례적인 것은 아니다"라며 "이전에도 비슷한 패턴으로 활동해왔다"고 전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