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3기 신도시 지정 두고 고양 주민 '동상이몽'

등록 2019.05.20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일산 "베드타운 우려, 철회하라" vs 덕양 "찬성, 고양선 연장해야"

【그래픽=뉴시스】3기 신도시 신규 택지 위치.

【그래픽=뉴시스】3기 신도시 신규 택지 위치.

【서울=뉴시스】신정원 기자 = 고양 창릉지구 3기 신도시 지정을 두고 인근 1·2기 신도시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한쪽에선 기존 신도시의 사망선고를 한 것이라며 지정 철회를 주장하는 반면 또 다른쪽에선 신도시 지정을 찬성하면서 기존 입주지역 교통망 해결을 요구하고 나서 주목된다.

20일 고양도시철도식사풍동추진연합(이하 도추연)에 따르면 이들은 오는 21일 오전 고양시청 정문 앞에서 제9차 주민대회 및 기자회견을 열고 고양선에 식사역을 포함해 달라고 촉구할 계획이다. 회견에는 위시티 입대의연합회, 고양갑 여·야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 시·도의원, 주민 5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도추연은 정부의 3기 신도시 지정 및 교통망 확충 계획에 찬성하면서도 서울서부선과 연계한 고양선 구간이 고양시청에 멈춘 것에 대해선 아쉬움을 드러내고 있다. 이들은 지난해 12월11일 1차 집회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식사동 교통 문제 해결을 요구해 왔다.

이와관련 정부는 지난 7일 3기 신도시 등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 계획을 발표하면서 새절역(6호선, 서부선)부터 고양시청까지 14.5㎞ 구간에 지하철을 신설해 7개 역을 두겠다는 교통망 확충안을 함께 내놨다. 서울대~노량진역~여의도~신촌~새절역을 잇는 '서부선'과 향동지구~창릉지구~화정지구~대곡역~고양시청 연결하는 '고양선'(가칭)을 연결해 급행화하는 것이 골자다.

도추연은 우선 "창릉 신도시 개발과 고양선 발표는 고양시 균형 개발과 교통·자족기능 문제를 해결할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환영한다"고 밝혔다. 특히 "우리는 일부 일산지역의 요구처럼 창릉신도시 개발 자체를 부인하지는 않는다"며 창릉신도시 철회를 주장하는 주민들과는 거리를 뒀다.

그러면서도 "고양선 노선이 고양시청에 멈춘 것에 대해서는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며 "일산동북부의 고질적인 교통 불평등을 해소하고 자족시설을 유치해 고양시 내 교통소외 지역 시민의 한을 씻어내 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이재준 시장은 창릉신도시 개발에 고양도시공사가 5% 지분을 갖고 있고 이를 통해 추가 노선 연장에 여지가 있다고 밝혔다"며 "고양선에 식사역이 포함되도록 즉각 후속 조치를 취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 시장에겐 28일 전후 도추연 운영진과의 협의를 제안했다.

3기 신도시 지정 자체를 철회해 달라는 주민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3기 신도시 반대를 목적으로 구성된 일산·운정·검당 신도시연합회는 지난 12일에 이어 지난 18일 두 번째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집회에서 "1·2기 신도시의 광역교통망과 자족기능을 해결하지 않은 상황에서 3기 신도시를 발표한 것은 기존 신도시에 사실상 사형선고를 한 것"이라며 "3기 신도시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지역구 사무실이 있는 곳까지 가두행진을 벌인 뒤 10여분 간 '김현미 OUT'''이재준 시장 OUT' 등의 구호를 외친 뒤 해산했다.

연합회 관계자는 "창릉신도시 3만8000세대를 합해 앞으로 고양시에 공급될 주택 물량이 9만500세대에 달한다"며 "서울접근성과 교통망이 좋은 곳에 신규 아파트가 공급되면 일산 주민들은 집을 처분하기 어려워질 것"이라고 호소했다. 또한 "그러면 일산 입주민들은 점점 고령화되고 외국인 거주자가 많아져 치안도 불안해 질 것"이라며 "더 나아가 상권 침체로 일산은 낙후된 도시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3기 신도시가 철회될 때까지 주말마다 집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또한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3기 신도시 고양지정 반대' 등의 글에 대한 참여도 독려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