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黃 "내가 왜 독재자 후예냐"…민주당 "도둑이 제발 저린 격"

등록 2019.05.21 16:07: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文대통령 "독재자 후예 아니면 5·18 다르게 볼 수 없다"

황교안 "말이 되나…文대통령이 김정은 대변인 짓"

민주당 "黃, 독재자라한 적 없는데 도둑이 제발저린 격"

靑 "말은 그 사람의 품격…정치 혐오 부르는 발언 난무"

【인천=뉴시스】 박영태 기자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1일 오전 인천 중구 자유공원에 있는 맥아더 동상에 헌화한 후 지지자들을 향해 발언을 하고있다. 2019.05.21. since1999@newsis.com

【인천=뉴시스】 박영태 기자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1일 오전 인천 중구 자유공원에 있는 맥아더 동상에 헌화한 후 지지자들을 향해 발언을 하고있다. 2019.05.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한주홍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의 '독재자의 후예' 발언을 두고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1일 "내가 왜 독재자의 후예냐"고 반발에 나서자 더불어민주당은 "도둑이 제발 저린 격"이라고 맞받았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인천 자유공원을 찾아 "제가 왜 독재자의 후예냐. 말이 되느냐"며 "진짜 독재자의 후예에게는 말 한 마디 못하니까 여기서 지금 (김정은 위원장) 대변인 짓하고 있지 않느냐"라고 공세했다.

그는 "진짜 독재자의 후예는 김정은 아니냐. 세습 독재, 세계에서 가장 독한 독재자"라며 "문 대통령은 김정은에게 정말 독재자의 진짜 후예라고 해달라"고도 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8일 광주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한국당을 겨냥,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다"고 작심 비판한 바 있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5.20.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5.20. [email protected]

황 대표 발언에 민주당은 "도둑이 제 발 저린 격"이라고 역공했다.

이재정 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통해 "아무도 한국당과 황 대표를 콕 집어 '독재자의 후예'라고 한 적이 없는데 도둑이 제발 저린 격이 아니고서야 무엇이 그리 억울해 못 견디는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이 대변인은 황 대표 발언에 대해 "공당의 대표가 할 짓이냐"며 "최소한의 예의도, 기본적 역사인식도, 남북관계와 한반도 평화에 대한 일말의 책임의식도 없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란 것을 증명하고 싶다면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보편적이고 상식적 역사인식을 천명하고 5·18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적극 동참하면 된다"고 주문했다.

노웅래 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제 황 대표는 스스로 독재자의 후예라고 자백하는 수준에 이르렀다"며 "가히 '막말 발악' 수준이다. 한국당이 명분 없는 문재인 정부 발목잡기로 여론이 설득되지 않자 선동에 나선 꼴"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청와대는 황 대표 발언에 "말은 그 사람의 품격을 나타낸다는 말로 갈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연일 정치에 대한 혐오를 불러일으키는 발언과 국민을 편가르는 발언이 난무하고 있다"며 "하나의 막말이 또 다른 막말을 낳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