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포항 지진, 영일만 CO2 저장 사업과 관련 없어"

등록 2019.05.24 17: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조사단 "포항 지진-사업 간 관련 증거 없어"

정부 "지역과 협의해 사업 지속 여부 결정"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권이균 공주대학교 교수가 24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엔지니어하우스에서 열린 '포항 지진과 영일만 이산화탄소 저장실증 사업(CCS 프로젝트)과의 관련성 조사 결과 발표회'에 참석해 실증사업 개요 및 지진 유발물 포함 안전성 분석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19.05.24.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권이균 공주대학교 교수가 24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엔지니어하우스에서 열린 '포항 지진과 영일만 이산화탄소 저장실증 사업(CCS 프로젝트)과의 관련성 조사 결과 발표회'에 참석해 실증사업 개요 및 지진 유발물 포함 안전성 분석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19.05.24.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김진욱 기자 = 정부가 "포항 지진과 영일만 이산화탄소(CO2) 저장 실증 사업(이하 CCS 실증 사업) 간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24일 밝혔다. 사업 지속 추진 여부는 안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되 해당 지역과도 충분히 협의하겠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캠퍼스에서 한국지구물리·물리탐사학회 등 조사단이 '2017년 11월15일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과 영일만 CCS 실증 사업과의 관련성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포항 지진과 영일만 CCS 실증 사업의 주입 행위와의 관련성을 보여주는 증거는 찾을 수 없다는 결론을 냈다"고 전했다. 영일만 CCS 실증 사업이 포항 지진의 원인이 되지 않았다는 얘기다.

조사단은 보고서에 "포항 영일만 CCS 실증 사업의 주입 행위와 포항 지진과의 관련성을 보여주는 증거는 찾을 수 없었다. 증거가 없다는 것이 절대적으로 관련이 없다는 것을 지시하지는 않지만 포항 영일만 CCS 실증 사업이 포항 지진의 원인이 될 수는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명시했다.

CCS란 CO2를 화력발전소 등에서 포집한 뒤 땅이나 바다 한가운데에 영구 저장하거나 유용한 물질로 바꾸는 기술이다.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효과적이다.

앞서 공주대학교, 한국석유공사, 현대건설 등으로 구성된 사업단이 2013년 8월 CCS 실증 사업에 착수, 2017년 3월 포항 영일만에 100여t을 시험 주입했다. 같은 해 11월 지진이 발생한 뒤 연구·개발(R&D)을 중지한 뒤 이듬해 6월부터 자체 조사를 시행했다.

이어 한국지구물리·물리탐사학회 등 조사단 7명과 국내·외 전문가, 관련 지방자치단체 등 자문단 11명으로 구성된 조사단이 지난해 11월 별도 조사에 나섰다. 조사단은 이 조사를 올 4월까지 지속한 뒤 이달 24일 'CCS 실증 사업은 포항 지진의 원인이 될 수 없다'는 결론을 발표한 것이다.

포항 영일만 CCS 실증 사업이 지진의 원인이 아니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지만 정부는 사업의 지속 추진 여부를 다시 검토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CCS 실증 사업 추진 여부와 관련해 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 부처와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위원회를 구성해 안전성, 주민 수용성, CCS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겠다"면서 "그 이후 CCS 실증 사업의 계속 추진 여부를 검토, 결정할 예정이며 그 과정에서 지역과도 충분히 협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