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남북 민간교류는 한반도 평화 마중물…돌파구 열리길"

등록 2019.06.05 09:19: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통합과상생포럼, 조찬 간담회…남북 교류확대 논의

"적절한 식량지원, 북미대화 동력 만들 것"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통합과 상생포럼 주최, '남북 민간 교류 현황과 교류 확대를 위한 과제' 주제로 열린 통합과 상생 포럼 조찬 간담회에서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조정식 정책위의장 등 의원들과 김홍걸 민화협 대표상임의장 등 민간부문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2019.06.05.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통합과 상생포럼 주최, '남북 민간 교류 현황과 교류 확대를 위한 과제' 주제로 열린 통합과 상생 포럼 조찬 간담회에서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조정식 정책위의장 등 의원들과 김홍걸 민화협 대표상임의장 등 민간부문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형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국회의원 연구단체인 통합과상생포럼은 5일 조찬 간담회를 갖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남북 교류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남북 민간교류 현황과 확대를 위한 과제'를 주제로 열린 간담회에서 "얼마 전 있었던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이 성과 없이 마무리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걱정이 깊어지고 그 과정에서 북미간 또 남북간 신경전으로 우리에게는 답답한 상황"이라며 "이런 때 민간차원에서 교류가 확대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민간차원 교류가 다시 한반도 평화의 물꼬를 트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며 "당장 아프리카돼지열병이나 북한의 식량난 등과 관련해 한국 정부의 인도적 지원 노력으로 남북간 공동 돌파구가 열렸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장은 민간차원의 교류문제나 인도적 차원에서의 지원 문제가 정치적 거래의 전제조건인 것처럼 표현돼 불쾌감이 드러나는 경우도 있지만 남북간 신뢰를 회복하고 관계를 발전시키면 남북 경제협력의 중대한 전환점이 만들어질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도 "한반도 평화와 경제협력은 결코 중단돼서도 안되고 포기할 수 없는 길"이라며 "그 물꼬를 틀기 위해 민간 교류협력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5월부터 9월까지 1000만명 이상의 북한 주민들이 식량난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에 인도적 지원이 대단히 시급하다"며 "적절한 규모의 대북 식량지원은 우리 내부 뿐만 아니라 현재 소강상태에 있는 북미대화의 동력을 만드는 데도 굉장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북한 자강도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과 관련해서도 "워낙 전염·전파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한반도 내에서 돼지열병이 확산되지 않도록 남북간 긴밀히 협력하고 소통하면서 북측에 대한 국제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