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핀란드 방문 이틀째…스타트업 서밋 참석

등록 2019.06.11 13:23: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핀란드 총리와 회담…신산업 협력 확대 방안 논의

한·핀란드 스타트업 서밋 참석…혁신성장 벤치마킹

사회 원로들 만나 평화·포용국가에 대한 조언 청취

오늘 오후 두번째 방문국인 노르웨이로 이동

【헬싱키(핀란드)=뉴시스】전신 기자 = 핀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유럽의 실리콘밸리'로 성장한 핀란드의 오타니에미 혁신 단지 내 인재양성과 기술개발의 중심축인 알토대를 방문해 오타니에미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오타니에미는 혁신 인재 양성을 위해 3개 대학을 통합해 출범한 알토대학교와 북유럽 최대 기술연구소인 VTT(국가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노키아 등 IT기업과 첨단 스타트업이 입주하여 조성된 핀란드의 대표 혁신 단지이다. 2019.06.11. (사진=청와대 제공)  photo@newsis.com

【헬싱키(핀란드)=뉴시스】전신 기자 = 핀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유럽의 실리콘밸리'로 성장한 핀란드의 오타니에미 혁신 단지 내 인재양성과 기술개발의 중심축인 알토대를 방문해 오타니에미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오타니에미는 혁신 인재 양성을 위해 3개 대학을 통합해 출범한 알토대학교와 북유럽 최대 기술연구소인 VTT(국가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노키아 등 IT기업과 첨단 스타트업이 입주하여 조성된 핀란드의 대표 혁신 단지이다. 2019.06.11. (사진=청와대 제공) [email protected]


【헬싱키(핀란드)=뉴시스】안호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방문 이틀째인 11일(현지시간) 국빈 방문 중인 핀란드에서 이틀째 일정을 시작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헬싱키 총리 관저에서 안티 린네 핀란드 총리와 회담을 하고 양국간 협력을 스타트업, 4차 산업혁명, 방산, 에너지, 보건 등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이어 문 대통령은 스타트업 강국인 핀란드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한·핀란드 스타트업 서밋'에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대학생들의 아이디어 경진대회인 '해커톤'에 참석해 '친환경 미래도시'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미션을 직접 제시할 예정이다.

또 문 대통령은 혁신성장 포럼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스타트업 쇼케이스를 참관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는 토모큐브, 모빌테크, 올리브유니온 등 우리 스타트업들도 참여할 예정이다.

이날 오후에는 타르야 할로넨 전(前) 핀란드 대통령, 야코 일로니에미 전 장관, 페르티 토르스틸라 전 적십자사 총재 등원로 지도자들과 간담회를 갖는다.

문 대통령은 핀란드 원로들을 만나 헬싱키 프로세스가 한반도와 동북아에 주는 시사점, 핀란드의 포용적 복지국가 성장 경험 등에 대한 조언을 들을 예정이다.

북유럽 3개국을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첫 방문국인 핀란드에서 공식 일정을 시작한다.

문 대통령은 원로 지도자 간담회 일정을 마친 뒤 북유럽 3개국(핀란드·노르웨이·스웨덴) 중 두번째 방문국인 노르웨이로 이동한다. 문 대통령은 12일 오전 노르웨이 왕궁에서 열리는 공식 환영식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