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홍콩, 100여개 상점 12일 파업…'범죄인 송환법' 반대 시위 동참

등록 2019.06.11 16:02: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캐리 람 행정장관 "파업 철회하라"

12일 입법회 앞에서 대규모 시위

【홍콩=AP/뉴시스】홍콩에서 9일 한 경찰이 시민들과 대치하던 중 쓰러져 있다. 이날 홍콩에서는 범죄인 인도법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다. 2019.06.10

【홍콩=AP/뉴시스】홍콩에서 9일 한 경찰이 시민들과 대치하던 중 쓰러져 있다. 이날 홍콩에서는 범죄인 인도법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다. 2019.06.10

【서울=뉴시스】권성근 기자 = 홍콩의 상인들이 100만 반대 시위를 촉발한 '범죄인 송환법'에 반발하며 12일 시한부 파업을 벌이기로 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이 11일 보도했다.

홍콩 정부는 신병을 구속한 피의자를 중국 본토로 송환할 수 있는 법안 개정을 추진 중이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100개가 넘는 상점들이 12일 시한부 파업을 벌이기로 결정한 데 대해 젊은이들의 미래가 걸린 문제라며 상인들이 계획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앞서 람 행정장관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12일 입법회에서 개정안에 대해 심의를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100만명이 넘는 홍콩 시민들이 지난 9일 거리로 몰려나와 '범죄인 송환법' 철회를 촉구했다. 이번 시위는 홍콩이 지난 1997년 중국에 반환된 뒤 최대 규모로 주최측 추산 103만명, 경찰 추산 24만명이 시위를 벌였다.

홍콩의 대학생들도 12일 시위에 참여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시위대는 '범죄인 송환법'이 예정대로 시행될 경우 금융 허브라는 홍콩의 명성이 훼손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상인들은 소셜미디어에 시위대에 대한 연대의 표시로 '612 파업'이라는 해시태그를 달았다. 시위대는 12일 개정안 심의에 맞춰 입법회 밖에서 시위를 벌이기로 했다.  

11일 오전까지 카페, 음식점, 카메라 상점, 장난감 가게, 네일숍, 요가 스튜디오, 성인용품점까지 100개가 넘는 상점들이 파업에 참여할 의사를 밝혔다.

 '미트 요가 스튜디오(Meet Yoga studio)'는 인스타그램 계정에 "홍콩은 열심히 살아온 여러 세대들이 형성한 도시다"라며 "자유가 없는 홍콩은 상상할 수도 없다. 홍콩이라는 이름을 지도에서 지워버리고 이를 중국이라고 부르는 것과 마찬가지다"라고 밝혔다.

꽃가게를 운영하는 한 상인은 "나는 정치에 대해 몰랐던 사소한 것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홍콩의 한 여성"이라며 "그러나 이제는 정치가 삶의 모든 요소와 연관돼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라고 전했다.

변호사인 마이클 비들러는 자신의 사무실에서 일하는 직원 12명이 파업에 동참하는 것을 허용하겠다고 말했다.

홍콩의 지도자들은 피의자들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안전장치가 개정안에 마련됐다면서 시위대 달래기에 나섰다. 그러나 시위대는 중국 당국이 홍콩의 자유와 문화를 억압하려고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