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첨성대 주변서 첫 유구 발견...기초와 형태 확인

등록 2019.06.14 18:00: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하 0.4~3m, GPR물리탐사 방식

오현덕 학예연구관, 학술대회서 발표

첨성대 축조 당시 흔적인지는 과제로 남아

【경주=뉴시스】 이은희 기자= 첨성대 기초부 현황. 2019.06.14. (사진=오현덕 학예연구관 제공)photo@newsis.com

【경주=뉴시스】 이은희 기자= 첨성대 기초부 현황. 2019.06.14. (사진=오현덕 학예연구관 제공)[email protected]

【경주=뉴시스】 이은희 기자 = 첨성대 주변의 유구가 처음으로 발견돼 기초 범위와 주변 형태가 확인됐다.

현재까지 첨성대와 관련된 흔적이 발견된 것은 단 한 번도 없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14일 경북 경주에서 개최된 ‘첨성대 창으로 본 하늘 위 역사문화콘텐츠’ 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

이 행사는 문화재청 신라왕경핵심유적 복원정비사업추진단,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주관했다. 

이날 오현덕 학예연구관은 ‘GPR 탐사를 통한 첨성대 주변 지하유구 분석’을 통해 첨성대를 기준으로 남~서쪽으로 12개의 유구가 일정하게 원형으로 배치됐다고 밝혔다. 깊이는 0.4m, 지름은 15m이다. 같은 간격으로 마주 배치한다면 모두 24개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했다. 

또 깊이 0.7m에서 직사각형 모양의 다른 유구도 발견됐다. 동~서로 길이 15m, 남~북은 16m이다. 기둥 자리로 추정되는 이 유구는 동~서쪽 사각형의 변과 원형으로 배열된 유구와 지름이 같았다.

【경주=뉴시스】 이은희 기자= 첨성대 주변서 확인된 원형, 직사각형 모양의 유구 위치. 2019.06.14. (사진= 오현덕 학예연구관 제공)photo@newsis.com

【경주=뉴시스】 이은희 기자= 첨성대 주변서 확인된 원형, 직사각형 모양의 유구 위치. 2019.06.14. (사진= 오현덕 학예연구관 제공)[email protected]

오 학예연구관은 가장 안쪽에 있는 원형과 직사각형 유구를 다시 포함해 바깥쪽에 A자형의 유구 9개도 추가로 확인했다.

또 첨성대의 기초 범위는 가로 11m, 세로 12m의 타원형이며 깊이는 0.4~1.2m로 나타났다. 첨성대는 타원형 내부에서 북쪽으로 치우쳐 있어 북, 서, 동 측면은 짧으나 남측 면은 상대적으로 공간이 넓었다.
  
【경주=뉴시스】 이은희 기자= 첨성대 주변 GPR물리탐사 장면. 2019.06.14. (사진= 오현덕 학예연구관 제공)photo@newsis.com

【경주=뉴시스】 이은희 기자= 첨성대 주변 GPR물리탐사 장면. 2019.06.14. (사진= 오현덕 학예연구관 제공)[email protected]

한편 첨성대(선덕여왕 16, 647년)는 ‘삼국유사’ 기록에 따라 ‘별을 바라보는 대’로 해석돼 천체운행을 관측하는 천문대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건축목적과 기능에 대한 기록이 매우 희박하다.

오현덕 학예연구관은 "이번에 첨성대 주변의 유구를 처음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며 "지상의 별관측을 위한 것인지, 첨성대 축조 당시에 필요했던 것인지는 고고학계의 연구과제로 남았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