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왜 나만 갖고 그래"…'공공의 적' 쿠팡?

등록 2019.06.17 18: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배민·LG생건·위메프 공정위 줄 신고

대규모유통업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

쿠팡 "불법 행위 하지 않았다" 반박

자연스러운 견제, 무리한 영업 주장

"왜 나만 갖고 그래"…'공공의 적' 쿠팡?

【서울=뉴시스】손정빈 기자 = 최근 한 달 사이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 제소만 3건. 이른바 '공격적 투자·경영'을 이어가고 있는 e커머스 업체 쿠팡의 행보에 업계 견제구가 집중되고 있다.

지난 달 20일 '배달의 민족'과 '배민 라이더스'를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쿠팡을 영업비밀 침해 및 불공정거래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데 이어 이달 4일에는 LG생활건강이 대규모유통업법과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쿠팡을 신고했다. 지난 16일에는 e커머스 업체 위메프가 같은 혐의로 쿠팡을 신고했다.

◇한 달 사이 세 차례 신고

혐의는 대체로 유사하지만 내용은 ▲협력 업체 뺏어오기 ▲특정 업체 제품에 대한 불이익 ▲협력 업체에 판촉 비용 전가 등 제각각이다.

우선 우아한형제들은 쿠팡이 '쿠팡이츠' 등록을 위해 음식점 사업자에 '배달의민족과 계약을 해지하고 쿠팡이츠와 독점 계약을 맺으면 수수료를 크게 할인해주고 매출이 하락할 경우 수천만원 현금 보상을 해주겠다'는 내용의 제안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쿠팡이 배민라이더스 매출 최상위 50개 음식점 명단과 매출 정보를 확보해 영업 활동에 이용했다는 내용도 있다.

LG생활건강은 쿠팡이 상품 반품 금지, 경제적 이익 제공 요구 금지, 배타적인 거래 강요 금지 등을 위반해왔다고 주장한다. 직매입 제품을 일방적으로 반품하거나 계약을 종결하고, 상품 판매 실적이 부진하면 손해에 대한 보전을 거론했다는 것이다.

위메프 신고 내용의 핵심은 쿠팡의 위메프의 최저가 할인 행사 방해다. 위메프가 최저가 정책으로 매출을 끌어올리자 쿠팡이 이를 견제하기 위해 납품 업체에 압력을 넣어 상품 공급을 방해했는 주장이다. 쿠팡이 위메프에 맞서 최저가를 유지하고 이에 따른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협력 업체에 할인 금액을 전가했다고도 했다. 협력 업체 입장에서는 시장의 가장 큰 손인 쿠팡의 압박을 감내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불법 행위는 없다"는 쿠팡

쿠팡의 입장은 한결 같다. "불법 행위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이미 공정위로 넘어간 건들이기 때문에 공정위 판단을 기다려봐야 한다"며 최대한 말을 아끼고 있다.

앞서 우아한형제들 신고에는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시장 조사를 한 것으로 새롭게 도전하는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을 뿐"이라고 했다. LG생활건강 건에 대해서는 "LG생활건강은 영업이익이 1조원이 넘는 회사이고, 쿠팡은 영업손실이 1조가 넘는 회사"라며 "거대 기업에 맞서 쿠팡이 그런(불공정 거래) 행위를 할 수 있겠느냐"고 했다. 위메프 신고와 관련해서는 "협력 업체에 부당한 압박을 가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며 "공정위 판단을 기다리겠다"고 했다.

◇"유통 강자 부상 쿠팡, 업계 견제 자연스러워"

업계 일부 관계자는 쿠팡을 향한 유통·생필품 관련 업체의 견제는 충분히 예상됐던 그림이라고 말한다. 쿠팡이 지난해 말 소프트뱅크 비전펀드에서 약 2조2500억원 투자 받아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한 것처럼 특정 업체가 치고나갈 때 경쟁 업체나 관련 회사들이 여기저기서 '태클'을 걸어오는 건 흔한 일이라는 지적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정도 견제는 쿠팡도 충분히 예상했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쿠팡이 1조원이 넘는 영업 손실 속에서 최대한 영업 성과를 내기 위해 무리한 영업 활동을 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또 다른 유통업계 관계자는 "아무리 손실을 감내하고 덩치를 키우는 중이라고 해도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 그게 경영의 기본 아니겠냐"며 "아직 쿠팡이 어떤 불법 행위를 했는지 명확하게 나온 건 없지만, 매출액을 늘리기 위해 무리 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